인스타그램 팔로워 확 늘리는 12가지 방법 (2021)

인스타 팔로워 꿀팁! 인플루언서로 우뚝 서봅시다

- 현재, 국내에서 이미 수많은 누리꾼의 생활에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된 인스타그램. 그런 인스타를 하다 보면, 흔히 하시는 고민은 단연 이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팔로워가 너무 적어... 나도 많은 팔로워를 갖고 싶은데..]

 

개인, 또는 회사 마케팅 담당자나 인플루언서를 목표로 하시는 분도 좀처럼 팔로워가 늘어나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고 계실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제 데이터도 인용하면서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워를 늘리는데 도움이 될 12가지 방법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잠시만 짬을 내셔서 꼭 아래를 확인해보세요.

 

 

목차

 

 

1. 올바른 해시태그 사용

 

인스타 instagram 인스타그램 팔로우 팔로워 follower follow live story

- 인스타그램의 목표는, 팔로워를 늘리면서 인게이지먼트(Engagement)를 높여가는 것입니다. 새롭고 멋진 사진을 올리는 것이 그 시작임이 틀림 없습니다.

하지만 해시태그를 게시글에 붙이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사진에 해시태그를 달면, 해당 해시태그로 팬이나 팔로워가 당신의 사진을 찾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좋을까요?

인기 해시태그의 경향은 항상 변화하고 있지만, 불변의 인기를 자랑하는 베스트 해시태그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해당 해시태그들이 본인 사진과 다른 주제다?

 

당연히,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과 올바른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은 전혀 별개입니다!

인기 해시태그는 당신에게 새로운 팔로워와 좋아요를 가져다 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장기적인 인게이지먼트, 새로운 팔로워나 매출로 생각하면, 큰 역할을 맡지는 못합니다.

그러기에, 사진에서 적절한 해시태그를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브랜드를 표현할 뿐만 아니라 인스타에서 일정 이상으로 검색되어 이용하고 있는, 여러분의 브랜드나 사진에 딱 맞는 해시태그를 찾아보세요.

이후에 어떤 해시태그를 사용할 것인지 선택을 하셔야 되는데, 주의해야 할 점은 Instagram에서는 게시글 하나 당 30개 까지만 해시태그를 붙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하는 해시태그도 유행처럼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항상 유행의 최첨단에 들어가기는 어렵지만,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의 글을 가끔 체크하면서 정보를 얻어보세요.

그러나 해시태그에 많은 글이 있다고 해서, 그 해시태그가 유입을 가져다 준다고는 장담할 순 없습니다.

여기가 인스타그램의 어려운 부분입니다. 인기가 없는 해시태그도 의외로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것이 존재합니다. 결국, 지속적인 연구가 필수적이죠.

 

 

또한, 해시태그에 대한 아이디어가 생기지 않을 때는 경쟁기업이나 동업자의 해시태그를 참고해도 좋습니다만, 최종적으로는 당신의 브랜드와 관련해시태그 그룹을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리고, 25개의 해시태그를 모든 글에서 공통된 것을 복사해서 사용하고 나머지를 글에 맞춰 커스터마이징 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해시태그를 붙이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인기 해시태그 모음 (+활용 방법)

 

1-1. 스토리에도 해시태그를 사용한다

 

- 해시태그는 글뿐만 아니라 스토리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에 해시태그를 사용함으로써 여려분의 글이 발견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스토리에는 해시태그 스티커를 붙일 수 있습니다(스토리 용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으신 후, 상단의 펜 아이콘 옆을 터치하시면 상단에 #해시태그라고 적힌 스티커가 있습니다).

 

2. 필터를 활용한다

 

 

- 해시태그만이 팔로워를 늘리는 유일한 방법이 아닙니다. 인스타 사용자들은 특정 필터즐겨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으로 인게이지먼트를 한층 더 끌어올릴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아래가 Iconosquare에 의한,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인스타그램 필터 TOP 10입니다.


1위 - 필터없음(nofilter)
2위 - Clarendon
3위 - Juno
4위 - Lark
5위 - Ludwig
6위 - Gingham
7위 - Valencia
8위 - X-Pro II
9위 - Lo-fi
10위 - Amaro


흥미로운 사실은, 필터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가장 많다는 것입니다. 해시태그의 #nofilter는 항상 인기있는 해시태그 중 하나입니다.

한편으로, 사용하는 필터에 의해서 인게이지먼트의 가능성이 바뀌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하 Track Maven에 의한 데이터를 참고해보시면, Mayfair, Hefe, Ludwig가 많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인기 필터 여부와는 별개로 팔로워 유형업로드 한 내용 등에 의해서 선호되는 필터는 바뀝니다.

 

이후에도 계속 언급을 하겠지만, 일관성을 갖고 있는 인스타 계정이 팔로워를 얻기 쉽습니다. 콘텐츠 뿐만 아니라 필터 등에도 일관성을 갖고 해봅시다.

그 부분에 기초를 두고, 우선은 여러분의 계정과 브랜드에 맞는 필터를 찾아냅시다. 일단 결정을 하고 나면, 계속해 계정에 일관성을 갖게 함으로써 많은 유저를 끌어 모을 수 있을 것입니다.

 

3. 적절한 타이밍에 업로드 하자

 

- 해시태그나 필터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많은 사람들의 반응을 얻기 위해서적절한 타이밍에 글을 올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IconoSquare와 같은 소셜 미디어 분석 툴을 사용하게 되면, 어느 타이밍에 업로드한 포스트가장 많은 반응을 얻을 수 있는지 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검은색 동그라미무슨 요일, 몇 시에 게시했는지를 보여줍니다. 한편, 회색 동그라미얼만큼 반응을 얻었는지 나타냅니다.

 

이렇게 가장 반응이 좋은 시간대, 요일을 선택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이 접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즈니스 계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Instagram 인사이트에서도 같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쪽도 꼭 확인해 주세요.

 

4. 경쟁 인스타 팔로워를 GET!

- 새로운 팔로워를 발견하는 방법 중 하나로, 동업자라이벌 팔로워접근하는 것이 있습니다. 라이벌 팔로워는 이미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 장르에 관심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갑자기 낯선 계정에 팔로우를 당한(?) 경험이 있는 분이 의외로 많이 계실 것입니다. 그러한 계정은 어쩌면, 당신이 지원하는 서비스에서 찾아오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면, 어떤 식으로 팔로워를 얻는 것이 좋을까요? 팔로워에 인게이지 하는 방법은 주로 아래의 3가지입니다.


1) 사용자를 추적한다
2) 게시글에 좋아요를 준다
3) 게시글에 댓글을 단다


다음은 해당 원문을 쓴 리처드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그는 토론토를 거점으로 한 비즈니스를 하고 있었으며, 프로필에는 이미 지역을 추가, 팔로우 하는 사람이 친숙하게 느껴지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는 경쟁 인스타그램의 팔로워 100명을 팔로우했고, 그 후에 다른 100명에게 팔로우 & 좋아요!를 하였고, 또 다른 100명을 대상으로 팔로우 & 좋아요 & 댓글 작업을 했습니다.

아래가 그 테스트 결과입니다.


1) 팔로우 만: 14% 팔로우 백(Back)
2) 팔로우 & 좋아요: 22% 팔로우 백
3) 팔로우 & 좋아요 & 댓글: 34% 팔로우 백


결과는 아주 명쾌하고 확실합니다. 깊게 접근 할수록, 팔로우 백을 해 줄 확률은 올라갑니다.

 

5. 인플루언서를 활용한다

 

- 지금까지의 방법은 모두 쓸만하지만, 단기간에 임팩트를 원한다면 인플루언서를 사용한 마케팅도 생각해 봅시다.

이 방법은 지금까지 소개해 온 방법과 다르게, 거의 대부분 무료가 아닙니다. 하지만 적절히 사용하면 그 효과는 막대합니다.

시작하기 위해서, 마켓 리서치를 통해서 어떤 인스타그램 계정이 인기가 많은지 확인하세요.

해시태그에서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보통, 앱에서 검색하면 인기 게시물로 많은 좋아요를 받고 있는 게시글이 나타납니다.

또, 해시태그의 #협찬, #협찬문의, #협찬환영, #앞광고 등을 확인함으로써 다른 브랜드가 먼저 행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도 볼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꼭 할 필요는 없지만, 잘 사용하면 더 강한 임팩트를 남길 수 있습니다. 많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인스타그램에 존재하는 이유는 바로 이겁니다.

 

6. 위치 정보를 활용한다

 

- 해시태그 외에도, 인스타그램 게시글과 스토리에는 사진을 촬영한 건물이나 거리 등위치정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위치 정보는 팔로워 피드에 나타날 뿐만 아니라, 위치 스티커를 추가하여 스토리에도 나타납니다.

지역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 사업은 위치 정보를 사용하는 것으로, 그 도시에 있는 고객여러분의 게시글을 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7. 스토리 하이라이트 

- 잠재적인 팔로워가 당신의 인스타그램 프로필을 방문하더라도, 그들에게 당신을 팔로우 하도록 설득할 시간은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프로필을 충실하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에 사용해야 할 기능 중 하나로 [스토리 하이라이트]가 있습니다. 이것은 과거에 업로드 했다가 삭제된 스토리를 정리해 남길 수 있습니다(통상적으로, 스토리는 24시간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하이라이트를 활용하는 방법

1) 여러분의 인스타 계정 소개
2) 브랜드와 콘텐츠에 맞는 내용을 업로드
3) 상품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소개
4) 링크를 걸어 홍보(단, 사용하기 위해선 비즈니스 어카운트팔로워 최소 10,000명 이상 필요)


 

8. 부탁

 

- 매우 직설적이고, 황당하게 느껴질 수 있겠습니다만.. 팔로우를 하도록 부탁하는 것도, 엄연히 한 가지 방법입니다.

유튜버동영상 마지막시청자에게 채널 구독을 부탁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인스타에서도 이 역시 절대 황당무계한 소리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해시태그로 부탁을 해도 좋고 상호 팔로우 용 태그도 많이 있습니다. 팔로우를 요청하는 사람이 당신의 팔로우가 될지 해 보지 않으면 알 수 없겠지만, 시도해 볼 가치는 있습니다.

 

9. 트렌드(유행)에 주목하자

 

- 당신의 콘텐츠를 현재, 트렌드가 되고 있는 화제나 해시태그에 업로드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트렌드가 되고 있는 토픽이나 이벤트에 대한 글을 올리거나, 특정 기념일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매년 3월 1일에 있는 삼일절을 통해 해당 기념일에 대한 글을 미리 준비해 놓고, 트렌드의 흐름에 탑승할 수 있도록 합시다.

물론, 동시에 여러분이 타겟으로 삼은 유저가 정말로 해당 트렌드에 관심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트렌드를 쫓는 것은 잘못된 일이 아니며, 많은 사용자의 눈에 띄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10. UGC를 공유하자

 

- UGC라 불리는 사용자 생성 콘텐츠실제 사용자가 작성한 동영상이나 사진, 리뷰 등의 콘텐츠를 말합니다.

UGC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져가고 있으며, 많은 인스타그램 계정들이 UGC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유저의 리얼한 목소리이기 때문에 잠재 고객에게 매우 각인되기 쉽습니다.

UGC의 매력적인 점은, 실제로 글을 올린 유저가 좋아하는 브랜드로부터 공유되는 것으로 실제 온라인 스토어의 매출로 이어진다는 건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Olapic의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해당 상품을 구매한 사람들공유 사진이나 후기, 리뷰 등을 본 후56%구매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Fashion Nova의 사례를 보시겠습니다. 그들 역시 UGC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Fashion Nova의 UGC는 브랜드 가치관을 표현하면서 실제로 팔로워에게 UGC를 하도록 영감을 주며, 또한 고객이 실제 사용자들이 입고 있는 것을 구매하도록 하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UGC를 작성하도록 권하기 위해서는, 우선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고객에게 상품이나 서비스 등을 공유하도록 부탁해야합니다.


1) 브랜드 해시 태그를 작성 → 게시물을 쓰기 쉽게 한다
2) 인스타 프로필콘텐츠 사본을 추가한다
3) 콘테스트 개최
4) 인플루언서 연락 및 의뢰
5) 상품UGC를 부탁하는 내용을 첨부


여기에서 기억하셔야 할 점은, UGC의 목표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리얼한 후기입니다. 고객이 별로 질이 높지 않은 사진을 올리더라도, 평가가 낮아도 두려워하지 말고 꼭 시도해보세요.

 

11. 인스타 라이브 활용

 

 

- 라이브 동영상은 어떤 SNS 플랫폼에서도 마케팅 전략 성공의 열쇠가 됩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Instagram 라이브(인스타 라이브)를 통해, 팔로워와 라이브로 인게이지가 가능합니다.

인스타 라이브를 시작하면 유저 타임라인 상단에 알기 쉽게 알립니다. 또한, 팔로워는 라이브가 시작되었을 때 알림을 받게 됩니다. 라이브가 끝난 후에는 24시간 동안 스토리로 업로드도 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 라이브의 특징상호교류가 좋기에, 팔로워들이 코멘트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라이브를 할 때는 제대로 시청자들의 의견에 적극 대응하도록 합시다.

인스타 라이브를 사용하여 팔로워를 늘리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1) 인플루언서의 등장
2) 무엇이든 질문 코너나 Q&A 개최
3) 신상품 소개
4) 토크쇼 연출
5) 서비스나 가게 등의 이면 정보 제공
6) 진행 중인 이벤트를 라이브로 소개
7) 상품과 서비스 사용법 설명


 

12. 일관성 있는 포스팅을 하자

 

- 많은 팔로워는, 과거에 업로드 한 포스트에 근거해 여러분을 서포트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어떠한 업로드가 있을지 기대하면서 여러분을 팔로우합니다.

그래서, 팔로워에 대해서 여러분이 앞으로 어떤 글을 쓸 것인지미리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같은 페이스로 업로드를 한다든가, 같은 주제로 업로드 하는 등, 계정에 일관성을 갖게 하는 것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심플한 상품 사진이라고 해도, 같은 필터를 사용하여 같은 배경의 이미지로 게재하는 것은 의외로 어렵지 않습니다.

더불어서, 가장 최근 9개 게시물에 대한 프로필과 설명문(본문)이 특히 중요합니다. 이것은 누군가가 당신의 계정을 방문했을 때 맨 처음 보게 되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그 때문에, 2번째 항목에서 소개한 필터 효과에도 9개연속해서 같은 분위기의 이미지를 업로드 하도록 유의합시다.

 

자주 묻는 질문 (Q&A)

 

 

Q: 업로드 빈도는 어느 정도가 좋을까요?

A: 최소한 2~3일에 한 번은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업 계정으로 상품 소개 등을 하는 경우에는 매일도 문제 없습니다.

그러나, 질 나쁜 업로드는 아무리 해봤자 팔로워가 떨어져나가는 원인이 되므로, 무리 없는 범위 안에서 갱신합시다.



Q: 팔로워가 늘지 않아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 업로드에 일관성이 없다거나, 이미지가 매력적이지 않다, 타겟으로 삼은 유저에게 도달하지 않았다 등 여러가지 이유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내가 목표로 하는 팔로워 타겟이 있는, 나와 비슷한 인스타그램 계정벤치마킹 등의 연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인스타 팔로워가 늘어나는 자동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A: 굳이 이러한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돈을 내지 않아도 팔로워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Q: 글을 올리는 타이밍? 시간대는 언제가 좋을까요?

A: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 줄 필요가 있기 때문에, 평일 출퇴근 시간이나 점심 시간, 밤, 또는 휴일 밤에 게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Q: 팔로워 늘려주는 서비스를 전문 업체로부터 구매해도 될까요?

 

A: 인스타그램 약관에 위배될 수 있습니다. 해당 방법은 될 수 있으면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팔로워를 늘려봤자, 그들은 여러분의 게시글에 관심도 없습니다. 말 그대로 [팔로워만] 늘어날 수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도 참고 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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