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상위 노출 달성하는 13가지 SEO 방법

Google 검색 최적화 달성, SEO 대책 이렇게 해봅시다

- 구글 검색 상위 노출을 기대하면서 블로그에 열심히 포스팅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위는 커녕 방문객이나 조회수 조차 증가하지 않는 것매우 스트레스 쌓이는 일 입니다.

여러분이 이러한 스트레스를 안고 있다면, 이번 포스팅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 가이드에서는 Google 검색 순위를 올려서, 보다 많은 트래픽을 얻기 위한 SEO 대책을 설명드립니다.

 

 

목차

 

 

 

 

 

 

 

 

1. 상위권에 표시되어 있는 키워드를 우선한다

 

- 많은 SEO 전문가는, 검색결과 2페이지 이후에 표시되는 키워드를 1페이지로 끌어올리는 전략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은 이미 상위에 노출된 페이지(2~10위) 순위를 1개 라도 랭크업 시키는 것이 효율적으로 트래픽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검색 순위 클릭률입니다. 검색결과 1페이지에서는 랭킹이 내려갈수록 클릭률(CTR)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간 검색량10,000 정도인 키워드검색 순위4위에서 3위로 올렸을 경우를 가정해봅시다.


1) 순위 3위 클릭률: 6.62%
2) 순위 4위 클릭률: 4.77%
3) 랭킹 4위 → 3위 = +185 방문객/1달


그에 반해, 20위에서 10위로 올렸을 경우입니다.


1) 순위 10위 클릭률: 1.15%
2) 순위 20위 클릭률: 0.39%
3) 랭킹 20위 → 10위 = +76 방문객/1달


랭크를 4위에서 3위로 한단계 향상시킨 경우+185인데 비해, 20위에서 10위로 10단계 끌어올린 경우+76입니다.

즉, 4위에서 3위로 순위를 하나만 올릴 수 있다면, 20~10위까지의 랭킹을 10단계 올리는 것보다 큰 트래픽의 증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Ahrefs나 구글서치콘솔을 사용하여 검색순위가 2~10위까지의 키워드리스트로 뽑습니다.


1) Ahrefs로 이동 → 프로젝트 추가 클릭 (회원가입 필수)

 

2) 소유권 확인 과정 필요 → 구글서치콘솔로 확인 또는 수동으로 직접 추가

*참고로 구글서치콘솔로 확인하는게 훨씬 간편합니다.

 

3) 이렇게 서치콘솔을 통해 여러분이 등록한 사이트 확인이 가능합니다. 확인하고 싶은 사이트를 선택 → 수입 클릭(아마 원래 뜻은 다음 같은데, 번역이 잘못 된 것 같습니다)

 

4) 이렇게 여러분 사이트의 대략적인 정보가 나옵니다. 여기서는 키워드 리스트를 뽑을 것이므로, 유기적 키워드(Organic keywords) 클릭

 

클릭하면 크게 나옵니다

5) Overview 메뉴가 나오면 → Organic search → Organic keywords 2.0 클릭 → 위 스샷처럼 여러분 사이트에서 추출된 키워드가 조회됩니다.

 

여기서 상단 Position 클릭 → From은 2, To는 10으로 필터를 설정한 뒤 Apply 클릭하면 검색순위 2~10까지 키워드가 추출됩니다.


해당 키워드 리스트 중에서, 여러분이 우선적으로 SEO를 실시해야 할 키워드검색량전환률 등에 근거해 선정합니다.


1)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

- 검색량이 많을수록, 순위가 올라갔을 때 얻을 수 있는 잠재적인 트래픽이 증가합니다.

 

2) 전환률이 높은 키워드

- 수익으로 연결되기 쉬운 키워드를 가장 중시해야 합니다.

 

3) SEO를 실시하지 않은 키워드

- 따로 SEO 작업을 실시하지 않았는데도 상위에 표시된 키워드는, 간단하게 랭크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콘텐츠와 검색 의도를 매치시킨다

 

 

- 구글은 랭크브레인(RankBrain) 알고리즘으로 대표되듯이, 쿼리의 검색 의도를 이해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해당 알고리즘의 중요성도 매우 커졌습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검색 의도콘텐츠 내용미스매치일 경우에는 아무리 SEO를 주력해도 상위노출 따위 기대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검색 의도에 맞는 콘텐츠 제작이 가장 우선적인 과정입니다.

 

키워드의 검색 의도는 크게 4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어느 종류에 키워드가 해당하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정보형(Informational): 정보 수집을 위한 키워드. 1개의 키워드나 5W1H(육하원칙) 정보 등.

2) 안내형(Navigational): 특정 사이트나 브랜드·서비스·상품을 찾는 키워드.

3) 상업 조사형(Commercial Investigation):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 및 서비스 정보를 찾는 키워드.

4) 거래형(Transactional): 결제 등의 거래 관련 명확한 액션을 일으킬 의도가 있는 키워드.


게다가 실제로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상위 노출된 페이지다음의 3가지 기준으로 분석합니다. 검색자들이 선호하는 콘텐츠특징을 알아보기 위해서입니다.

1) 콘텐츠의 종류는 무엇인가?
→ 블로그
→ 상품 서비스
→ 카테고리
→ 랜딩 페이지

2) 콘텐츠 형식은 무엇인가?
→ 리스트
→ 하우투(How to)
→ 튜토리얼

3) 콘텐츠의 대상은?
→ 초급자
→ 중급자
→ 상급자

 

예를 들어서, [의자 DIY] 키워드의 검색 상위 페이지를 보시면, 조립·만들기·인테리어 그리고 쇼핑 관련 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조건과 관련된 콘텐츠를 작성하시면, 유저의 검색 의도와 일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구글 검색 알고리즘 정보를 이해한다

 

- 구글은 검색 알고리즘연간 수천회 이상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순위에 미치는 영향이 큰 업데이트는 구글로 부터 공식으로 공지됩니다.

과거의 메이저 업데이트최신 정보를 파악해 두면, 검색 순위 저하에 대한 원인 규명·대처가 쉬워집니다. 다음은 최근 랭킹에 큰 영향을 미친 알고리즘입니다.


1) 모바일 친화성(Mobile-friendly)
- 모바일 친화성 여부가 랭킹 요인이 됩니다. 해당 테스트 툴에서 여러분의 사이트가 모바일 친화성인지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친화성에 문제가 없다면, [페이지가 모바일 친화적임] [이 페이지는 휴대기기에서 사용하기 쉽습니다] 라고 테스트 결과 페이지가 나옵니다.

 

2) 펭귄 업데이트(Penguin Update)

- 스팸이나 유료 링크 구입 등가이드라인 위반 페널티가 목적으로, 2016년에 핵심 알고리즘의 일부가 되어 자동 갱신되었습니다.

 

3) 판다 업데이트(Panda Update)

- 저품질의 콘텐츠를 타겟으로 한 품질 평가 알고리즘으로, 2017년에 핵심 알고리즘의 일부가 되어 자동 갱신되었습니다.

 

4) 프로젝트 아울(Project Owl)

- 가짜 뉴스(Fake News) 대책을 위한 업데이트로, 사실과 다른 내용이나 차별적·공격적·악의가 있는 저품질 콘텐츠의 배제가 목적입니다.

 

5) 의료 및 건강 평가 방법 업데이트

- 의료 및 건강에 관한 검색 결과 개선이 목적으로, 해당 분야와 관련된 검색의 대략 60%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6) 핵심 알고리즘

- 콘텐츠의 품질에 영향을 주는 몇 백만의 베이비 알고리즘(Baby Algorithm) 집합체로, 콘텐츠 전체에 대한 Google의 시스템 평가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행해지고 있으나, 명확한 대처법까지는 아닙니다.

 

7) Panguin Tool

- 여러분의 웹사이트알고리즘 갱신에 영향을 받았는지 조사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과 연계, Google 업데이트 타이밍과 사이트 트래픽 추이를 비교 할 수 있습니다.


Panguin Tool 이동 → USE FOR FREE 클릭 → 구글 로그인 → 액세스 허용 → 확인하고 싶은 여러분이 소유한 사이트 선택


 

영어가 어느정도 가능하신 분은, 위 영상을 참고하시면 Panguin 툴에 대해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4. 백링크를 획득할 수 있는 콘텐츠 테마를 찾는다

 

- Ahrefs에 의하면, 피링크(백링크, 인바운드 링크) 도메인검색 순위 간에는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여러 도메인으로부터의 피링크랭킹을 끌어 올리는 매우 중요한 요인입니다.

 

예를 들어서, iPhone상위 페이지 피링크 도메인 수를 보면, 상위 페이지가 역시나 도메인 수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링크를 모으기 쉬운 콘텐츠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링크를 획득하기 쉬운 테마의 아이디어는 경쟁 사이트의 콘텐츠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당신의 분야에서 많은 링크를 모으고 있는 주제야 말로 링크를 획득할 가능성이 높은 주제이기 때문입니다. 경쟁 사이트가 링크를 획득하고 있는 콘텐츠를 Ahrefs에서 조사합니다.


 

Ahrefs Site Explorer → 도메인 입력 → 페이지 → 피링크 수가 많은 페이지


이 과정을 다른 경쟁 사이트에서도 반복함으로써, 링크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콘텐츠 테마 목록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Ahrefs의 모든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시려면 유료 플랜에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5. 링크 빌딩

 

- 백링크를 획득하기 위한 링크 빌딩(Link Building)매우 중요한 SEO 입니다. BACKLINKO에 따르면, 앞서 설명한 피링크 도메인과 마찬가지로, 질 좋은 링크를 대량으로 얻을수록 상위 노출의 가능성은 더욱 높아집니다.

 

게다가, 검색 순위 1위의 페이지2~10위 페이지보다 평균적으로 3.8배의 백링크를 얻고 있다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링크 빌딩 전략에는 링크 끊기 테크닉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 간단한 방법여러분의 경쟁 사이트에 링크되어 있는 사람연락을 해 여러분의 콘텐츠를 읽어보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공격의 대상이 될 가능성도 있으나 기본적으로 여러분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경쟁 사이트의 콘텐츠에 링크를 하고 있는 사람은, 당신의 콘텐츠에도 같은 관심을 가지고 링크를 해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락을 할 때는, 자기소개와 메일을 보낸 이유, 상대방에게 원하는 행동(콜 투 액션), 당신의 콘텐츠 주소 등이 필요합니다. 메일 주소를 모른다면 사이트의 문의처 등을 활용합니다.

 

답장은 거의 없으나, 이것 만큼 링크 빌딩 + 프로모션의 효과로는 최고입니다. 20~30통 씩만 보내도 블로그 URL에 대한 클릭률이 결코 낮지 않습니다. 답장을 하지 않아도 그들이 콘텐츠를 확인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6. 테크니컬 SEO를 확인한다

 

- 테크니컬 SEO웹사이트의 기술적인 요인에 초점을 맞춘 SEO입니다.

테크니컬 SEO의 문제는 거의 일어나지 않지만, 일단 발생하면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래는 여러분이 최소한 확인해야 할 포인트입니다.

 

6-1. 웹사이트의 색인 상황을 확인한다

 

- 인덱스(색인)의 트러블에 대한 결과는 치명적입니다. Google에 페이지를 인덱스해야 검색 결과여러분의 웹사이트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최근에는 구글 측의 버그인덱스 자체가 삭제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Google SearchLiaison on Twitter

“We are currently working to resolve two separate indexing issues that have impacted some URLs. One is with mobile-indexing. The other is with canonicalization, how we detect and handle duplicate content. In either case, pages might not be indexed....”

twitter.com

웹 사이트의 인덱스 상황은 구글서치콘솔의 색인 생성 범위 보고서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글서치콘솔(로그인 필요) → 속성 검색 → 본인 사이트 선택 → 색인 생성 범위 확인


어떠한 이유로 여러분의 페이지 색인이 삭제되었을 경우, URL 검사 도구에서 개별 페이지를 체크, 문제를 특정한 후 다시 해당 페이지의 크롤링을 신청합니다.


구글서치콘솔 → URL 검사 → URL 입력


 

6-2. 모바일 친화성

 

- 2015년 부터, 웹사이트가 모바일 친화적이라면 랭킹 상승의 요인이 되었습니다. 반대로 모바일 친화성이 아닌 웹사이트의 경우, 무조건 순위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점은 전 세계 모든 언어의 모바일 검색에 영향을 미쳤고, 구글 검색 결과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해당 친화성 여부는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에 여러분의 웹사이트 URL을 입력하면 금방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 테스트할 URL 입력 → 결과 확인


만약에 당신의 사이트가 모바일 친화적이지 않다면, 반응형 웹 디자인 도입 등의 대처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그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6-3. 웹페이지 속도를 개선한다

 

- 빠른 웹페이지 속도는 랭킹에 플러스 요소가 됩니다. 반대로 속도가 느린 경우, 당연히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Aberdeen Group에 따르면 페이지 읽기 속도1초 늦어질 때마다 전환률이 7% 감소, 페이지 뷰가 11% 감소, 고객 만족도가 16% 감소합니다.

 

PageSpeed Insights 에서는 페이지 로딩 시간을 분석 및 개선을 제안합니다. 페이지를 분석 해 보시고, 추천 및 진단 부분에서 개선할 수 있는 요소를 수정해봅시다.

 

7. 콘텐츠의 글자 수를 늘린다

 

- 글자 수가 많은 콘텐츠는 짧은 콘텐츠보다 백링크를 얻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Hubspot에 따르면, 2,500 단어 이상의 콘텐츠가장 많은 백링크 도메인을 얻었습니다. 참고로 영어 기준입니다.

 

또한, BACKLINKO에 따르면, 3,000 단어 이상의 콘텐츠는 1,000 단어 이하의 콘텐츠보다 평균 77.2%의 백링크 도메인을 얻고 있습니다.

 

물론, 단순하게 글자수가 직접적인 순위와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만, 텍스트가 길수록 유저의 검색 의도와 엮일 가능성도 커지고 링크 획득의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쉽게 추측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상위에 노출되는 콘텐츠의 글자 수는 하위 표시된 콘텐츠보다 더 많은 경향이 있습니다. 링크는 큰 순위 상승의 요인이기 때문에, 이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또한, 콘텐츠 양이 많은 기사는 적은 기사보다 SNS에서 더 많이 노출됩니다. Hubspot에 따르면 2,500 단어 이상의 콘텐츠SNS 점유율도 가장 많습니다.

 

콘텐츠의 글자 수를 늘리는 간단한 방법은, 여러분이 다루실 메인 주제와 관련성이 높은 서브 주제를 추가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컴퓨터와 관련된 주제메인 이라면, 컴퓨터의 역사·종류·가격·관련 회사나 인물 등등 무궁무진하게 서브 주제를 다룰 수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 위주로 콘텐츠에 잘 녹이시면 더욱 좋겠죠?

 

8. 상위 노출을 노리는 페이지에 내부 링크를

 

- 상위 노출을 목표로 하고 있는 페이지에 내부 링크를 다는 것은, 누구나 곧바로 할 수 있는 SEO 테크닉입니다.

내부 링크란, 여러분의 웹사이트내 다른 페이지를 연결하는 링크입니다. 목표 페이지로 링크 주스(Link Juice)를 모으는 것을 목적으로 한, 고전적인 수법입니다.

어떤 페이지에 링크를 걸면, 그 페이지가 가지고 있는 [가치]의 일부가 링크 대상 페이지에 주어지는데, 그 가치를 바로 링크주스라고 부릅니다.

검색엔진이 검색결과에 페이지를 표시하는 순위를 결정할 때 고려되는 수백 개의 요소 중 하나이며, 어떤 페이지가 다른 페이지에 링크를 거는 것링크 대상 페이지를 지지하는 것으로 보는 개념이 기본입니다.

구글에 우선도가 높은 페이지임을 전달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를 직접 페이지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특정 키워드가 출현할 때마다 특정 페이지로 링크하면 해당 페이지가 해당 키워드에 관해 우선도가 높다는 것을 구글에게도 알릴 수 있습니다.

 

9. 콘텐츠에 LSI 키워드를 추가한다

 

 

- LSI(Latent Semantic Indexing) 키워드는 쉽게 말씀드리면, 메인 키워드와 관련된 키워드입니다.

 

구글이 페이지의 내용을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키워드로, LSI 키워드를 콘텐츠에 추가하여 Google에 해당 콘텐츠 내용을 전하면서, 관련 키워드의 상위 노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은 페이지의 특정 부분을 평가대상으로 하는 구조인 [Passage-Based Indexing]을 도입했습니다. Passage-Based Indexing은 페이지 전체가 아닌, 콘텐츠의 한 부분만 추려서 평가를 합니다.

 

이 때문에, 1개의 콘텐츠에서 다수의 관련 키워드로 검색 표시되기 위해 관련 키워드의 토픽을 늘리는 것효과적인 롱테일 SEO 전략입니다.

 

Google SearchLiaison on Twitter

“Last week, we shared about how we will soon identify individual passages of a web page to better understand how relevant a page is to a search. This will be a global change improving 7% of queries: https://t.co/iQoXktmSkt In this thread, more about how

twitter.com

LSI 키워드 조사를 할 때는 자동 완성에 대한 정보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자동 완성 기능은 메인 키워드에 아울러 많은 유저가 검색하고 있는 쿼리이므로, 매우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입니다.

 

Keyword Tool자동 완성 관련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툴입니다. 무료 버전은 키워드 트래픽 데이터나 CPC 등은 확인할 수 없으나, 여기서는 쿼리만 알면 충분합니다.


키워드 툴 접속 → 검색 하고 싶은 키워드 입력


그 외, 구글의 검색 결과 최하단에는 쿼리 관련 키워드가 표시됩니다. 유용하게 참고합시다.

 

10. 검색 결과 클릭률 올리기

 

- 검색 결과의 클릭률(CTR)을 향상시키기 위해선, 내부 대책의 기본인 URL·타이틀 태그·디스크립션을 최적화 합니다.

 

10-1. URL에 키워드 사용

 

- BACKLINKO에 따르면, 키워드를 포함한 URL키워드를 포함하지 않는 URL에 비해 클릭률이 45% 높아집니다. 물론 한국어와 영어의 차이는 있지만, URL에 키워드를 사용해서 손해 볼 건 없습니다.

 

10-2. 타이틀 태그에 키워드를 사용한다

 

- 타이틀 태그타겟이 되는 키워드롱테일 키워드를 사용, 여러 키워드를 통한 상위 노출을 목표로 합시다. 또한, Conductor에 의하면 숫자를 포함한 타이틀유저의 클릭을 가장 많이 이끌어냅니다.


예) 구글 SEO 최적화를 위한 검색결과 상위 노출 13가지 방법


그 외, 기타 질문을 포함하는 제목질문을 포함하지 않는 경우에 비해 클릭률이 14.1% 높아집니다. 질문을 포함하는 제목은 용어를 해설하는 콘텐츠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예)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이란? - 쉽게 설명드리는 2차 경기도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10-3. 메타 디스크립션을 매력적으로 만들자

 

- Survey Monkey에 따르면, 사용자의 43.2%메타 디스크립션에 근거해 클릭할지 말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 BACKLINKO에 따르면 메타디스크립션의 기술이 있는 페이지가 클릭율이 5.8% 높아집니다.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디스크립션에 키워드를 사용합시다. 여기에 클릭을 유발할 수 있게, 유저의 감정을 호소하는 문구를 적극 활용합시다.

 

예를 들어서, [신용카드 추천] 이라는 항목으로 검색을 할 경우, 검색결과 최상단에 위치한 광고를 살펴보면 추천카드·카드 추천·신용카드 순위·혜택 비교·할인 등, 클릭률 향상에 도움이 될 키워드를 추측 할 수 있습니다.

 

11.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추가

 

- 페이지에 구조화 데이터를 사용하면 구글에 콘텐츠의 내용을 보다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게다가 구조화 데이터를 사용한 페이지는, 검색 결과에 대해 리치 리절트(리치 검색 결과, Rich result)로 표시됩니다.

 

리치 리절트는 검색 결과에서 사용자의 눈길을 끌기 때문에 클릭률이 높아지며, Milestone에 따르면 검색결과 최상단 표시에서의 클릭률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든 종류를 포함하는 검색 결과 1위 CTR: 약 12%
2) 리치 리절트 검색 결과 1위 CTR: 약 21%


통상적인 심플한 검색 결과나, 리치 리절트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검색 결과 1위의 CTR는 약 12%에 반해, 검색 결과 1위가 리치 리절트의 경우약 21%입니다.

즉, 리치 리절트 최상단 표시에서의 클릭률은 평균 클릭률보다 약 10% 높아집니다.

 

구조화 데이터는 Google 가이드라인에 따라 페이지에 추가하며, 마지막으로 리치 리절트 테스트페이지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리치 검색결과 테스트 → URL 입력


 

12. 페이지 체류 시간을 늘려 이탈률을 낮춘다

 

- Google은 이탈률이 낮고 페이지 체류 시간이 긴 페이지를 선호합니다. Moz에 따르면 상위 페이지는 이탈률이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이탈률을 개선하는 가장 효과적은 방법은, 상기 했듯이 유저의 검색 의도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입니다만, 그 외에도 약간의 연구로 이탈률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2-1. 목차 배치

 

- 페이지 내 링크를 포함한 목차는, 콘텐츠의 서문에 배치하는 것으로 유저의 이탈을 방지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로 직접 이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Dr. Jakob Nielsen에 의하면, 페이지에 방문한 유저콘텐츠의 28% 밖에 읽지 않습니다. 따라서 Above the fold에 사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메인 콘텐츠를 배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페이지내 링크를 포함한 목차는 검색 결과에서도 클릭율을 높이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검색 결과에서 직접 링크까지 이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2-2. 이미지나 인포그래픽을 적극 활용

 

- 이미지인포그래픽은, 이탈률 개선의 고전적인 수단입니다. 예를 들어, 참고 데이터로 인포그래픽을 올리고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 페이지로 이동하도록 링크를 해놓으면, 자연스럽게 내부 페이지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는 SNS의 공유 증가에도 효과적입니다. buffer 에 의하면, 이미지를 포함한 트윗은 이미지가 없는 트윗보다 150% 더 많이 리트윗 됩니다.

 

12-3. 유튜브 동영상을 추가한다

- YouTube 등의 동영상페이지 체류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Wistia에 따르면, 동영상을 추가한 페이지는 동영상이 없는 페이지보다 2.6배 정도 머무는 시간이 증가합니다.

게다가 Moz에 의하면, 동영상을 사용한 콘텐츠는 문장만 사용한 콘텐츠보다 백링크를 3배 더 획득합니다.

 

13. 구글에 의한 페널티 유무를 확인한다

 

 

- Google 가이드라인 위반으로 페널티(제재)를 받고 있는 경우, 페이지나 사이트의 게재 순위가 하락하거나 검색 결과에서 제외되는 원인이 됩니다.

일반적인 페널티로는 부자연스러운 링크나 가치 없는 질 낮은 콘텐츠, 사용자 생성 스팸 등이 있습니다. 구글서치콘솔에서 직접 조치와 보안 문제의 유무를 확인합니다.


Google Search Console → 보안 및 직접 조치 → 직접 조치 및 보안 문제 확인


페널티를 받고 있는 경우, Google Search Console에 직접 조치에 대한 상세한 설명영향을 받고 있는 페이지가 모두 표시됩니다.

직접 조치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공식 페이지에서 해설하고 있는 절차에 따라 모든 문제를 해결한 후 재심사 요청을 해야 합니다.

 

마무리

 

-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Google에서 검색 상위를 목표로 하는 방법을 설명드렸습니다. 이제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시책을 실행하고, 해당 성과를 검증하면 되겠습니다.

 

여러분의 사이트나 웹페이지가 구글 및 포털사이트 최상단에 올라가길 기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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