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순위가 하락? 2단계 대처 방법 가이드

웹사이트 검색 순위가 내려간 경우 대처법

 

- 구글 검색 순위에서 갑자기 여러분의 웹사이트 순위가 낮아지는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Google에서 오가닉 트래픽을 잃어버리는 것엄청난 손실입니다.

 

해당 사태에 대한 원인의 가능성페널티(제재), 링크, 알고리즘, 사이트 변경, UX 등 다양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초조해하지 않고 맹목적 행동이 아닌, 차분하게 적절한 조치로 대처하는 것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검색 순위가 내려간 웹사이트의 대처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순위가 떨어지고, 페이지의 특정 순위가 하락하는 이유 규명상황 개선 해결책가장 중요한 포인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1단계 - 검색 순위가 떨어졌는지 확인

 

- 검색 순위 급락원인 규명 및 대처를 하기 전, 일단 여러분의 웹사이트 검색 순위가 Google에서 정말로 떨어졌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었던 페이지의 랭킹이 크게 하락하면, 오가닉 트래픽이나 전환률 또한 감소하므로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랭킹 하락 여부 뿐만 아니라 어떤 페이지가 어느 정도의 영향을 받았는지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글서치콘솔, 구글 애널리틱스, 트래킹 툴, Ahrefs 등을 이용해 상황을 조사합니다.

 

 

1-1. 구글서치콘솔로 확인하기

 

- 구글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서, 실적 변동을 확인합니다. 그래프를 비교하여 언제부터 검색 결과의 노출이나 클릭 등 횟수가 감소하기 시작했는지 확인합니다.

 

그래프로 어느 시점총 클릭수, 총 노출수, 평균 CTR, 평균 게재순위크게 침체된 포인트를 찾습니다.


구글서치콘솔 → 실적 → 날짜 → 비교하기 → 최근 28일과 이전 기간 비교


 

1-2.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오가닉 트래픽 확인

 

-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에서 오가닉 트래픽의 변동을 조사합니다. 지난 주·지난 달의 트래픽과 비교해 웹사이트에서 감소한 트래픽의 페이지 등을 찾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 → 비교 대상 → 기간 지난 30일


 

1-3. 트래픽 감소 패턴

 

- Ahrefs에서는 아래의 그래프와 같이, 갑작스럽게 급락하는 패턴단계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패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인을 놓치지 마시고,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1-4. 키워드와 페이지의 가치 재고

 

- 지금까지의 단계에서는 랭킹이 떨어진 키워드 및 페이지의 정보를 정리 했습니다. 다음 단계는 해당 항목의 리커버리(회복)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작업을 하기 전에 순위가 낮아진 키워드나 페이지가 정말로 대처할 가치가 있는지 재고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의 웹사이트나 비즈니스 관련성이 낮은 키워드라면 굳이 긴급하게 대응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위해, 키워드나 페이지는 아래의 3가지 포인트로 재검토합니다.


1) 트래픽(액세스)
- 웹사이트에 트래픽을 초래하고 있는가?

2) 리드
- 예상 고객 획득에 도움이 되고 있는가?

3) 전환율
- 매출(또는 애드센스 수익) 및 고객 획득을 초래하고 있는가?


이러한 트래픽·리드·전환율의 관점에서 보면서, 구글 검색 순위 하락 이전부터 도움이 되고 있지 않은 페이지라면, 굳이 대처할 필요가 없습니다.

 

2단계 - 검색순위 하락의 원인과 대처방법

 

- 당신의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페이지의 검색 순위가 하락하여 빠른 대처의 필요성을 밝혔다면, 다음은 원인 규명과 대처 단계입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왜 순위가 떨어졌는지, 어떤 과정으로 개선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2-1. 구글서치콘솔 확인하기

 

- 구글서치콘솔로 직접 조치나 보안 문제 확인, URL 검사로 테스트를 실시합니다. 웹사이트에 어떠한 이상 자체가 발생했을 때, 서치콘솔에서 웹사이트의 현황을 확인하는 것최우선 사항입니다.

왜냐하면, Google Search Console은 크롤링·색인·트래픽 데이터·보안·모바일 등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와 보고서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직접 조치보안 문제 확인

- 구글서치콘솔에서 직접 조치보안 문제 유무를 우선 확인합니다. 두 리포트 모두 오류가 있는 경우, 해당 오류를 해결한 뒤에 재심사 요청을 보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구글서치콘솔 → 보안 및 직접 조치 → 직접 조치 및 보안 문제 확인


우선 직접 조치에 의한 대책입니다. Google 가이드라인 위반으로 직접 조치 페널티를 받고 있는 경우, 직접 조치에 대한 상세 설명영향을 받고 있는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주로, 해당 제재부자연스러운 링크나 가지 없는 질 낮은 콘텐츠 등이 대표적인 페널티라고 보시면 됩니다. 해당 문제 해결 방법은, 공식 페이지에서 설명하고 있는 절차로 모든 문제를 해결 → 재심사 요청을 합니다.


2) URL 검사 도구로 테스트한다

- URL 검사 툴에서 페이지를 조사, Google에서의 등록 현황이나 색인, 확장 기능에 오류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이 URL 검사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이 매우 중요하며, 특히 색인 등록 에러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색인에 문제가 있으면 검색결과에 아예 표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URL 현재 상태 확인
▼공개 URL 검사
▼URL 색인 생성 요청
▼크롤링된 페이지 보기
▼모바일 사용 편의성


▼구글서치콘솔  → URL 검사  → URL 입력


- 결과를 확인하고 오류가 있는 경우, 오류의 상세 및 해결법이 표시되므로 이에 따라 대처합니다.

 

덧붙여,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 색인 데이터만의 상황을 조사하는 경우에는, 색인 생성 범위 보고서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사이트맵 보고서에서 사이트맵에 오류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2-2. 구글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 정보 확인

 

- 구글 검색 알고리즘최신 업데이트 정보를 조사합니다. 업데이트 직후, 순위가 하락했을 경우 업데이트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알고리즘의 업데이트두 가지가 있습니다. 새로운 알고리즘의 롤아웃기존 알고리즘의 보완으로, 어쨌든 어떤 내용의 갱신이 이루어졌는지를 파악합니다.

아래의 정보원 및 툴은 구글의 최신 정보를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정보원

- 아래의 블로그나 Twitter는 SEO의 최신 정보를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검색 관련 뉴스를 매일 메일로 전달하고 있는 블로그도 있으므로, 몇 가지를 뉴스레터로 등록해 두면 편리합니다.


▼블로그
- 구글 웹마스터용 공식 블로그(일본어)
- 해외 SEO 정보 블로그(일본어)
- Search Engine Land
- Search Engine Watch
- Search Engine Roundtable

▼Twitter
- Google SearchLiaison
- John
- Danny Sullivan

▼구글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 역사
- Google Algorithm Change History
- History of Google Algorithm Updates
- Google Algo Updates and More – A Complete List of Changes that Could Affect Your Site's Traffic


2) (도구)

- 다음은, 구글 알고리즘의 변동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는 툴입니다.


 

▼Panguin Tool

- 알고리즘의 변동과 웹사이트 트래픽 변동을 그래프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와 연계, 자체 웹 사이트의 데이터와 분석할 수 있는 점이 큰 포인트 입니다.

 

MozCast

- 구글 알고리즘의 변동을 일기예보에 빗대어, 그래프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SEMrush Sensor

- MozCast와 유사한 툴이지만, MozCast 보다 자세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3) 2019년 기준 최신 정보

- 2018년 부터 수시로 진행되는 코어 업데이트의 개요와 대처방법에 대해서입니다. Google의 코어 알고리즘은 수백만의 Baby Algorithm의 집합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oogle에서는 1년에 몇 차례씩, 검색 알고리즘과 시스템에 중요하면서도 대규모의 변경을 시행합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을 [코어 업데이트]라고 부릅니다.

 

 

코어 업데이트에는 특정 페이지나 사이트를 대상으로 하는 변경은 없습니다. 이것은 콘텐츠 전체에 대한 Google의 시스템 평가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것 입니다.

 

코어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후여러분의 웹페이지 순위가 낮아졌을 경우, 해야 할 일은 콘텐츠의 품질을 높이는 방법을 시행해야 합니다. 해당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따로 다루어보겠습니다.

 

2-3. 백링크 프로필 알아보기

 

- Ahrefs에서 페이지 백링크 프로필을 확인하고, DR이나 UR 등의 레이팅이 높은 링크를 잃어버리지 않았는지 조사합니다.

 

백링크는 SEO에 중요한 요인입니다. 랭킹을 끌어올리는데 크게 기여했던 귀중한 피링크를 잃어버리면, 랭킹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Ahrefs → Site Explorer → 도메인 입력 → Backlink profile → Lost → 60일 필터 적용

*이건 무료 버전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중요한 백링크를 잃은 경우, 잃어버린 링크의 페이지를 확인합니다. 만약에 의도적으로 링크가 제외된 경우에는 사이트 주인이 다시 링크해 줄 수 있는 제안을 합니다.

또한, 잃어버린 링크를 되찾을 수 없는 경우에는 링크 빌딩 전략으로 새로운 백링크 획득을 목표로 합니다. 이것 역시 다음에 따로 다루어보겠습니다.

덧붙여, 백링크 프로필을 조사하다보면 드물게 [네거티브 SEO]가 강하게 의심되는 케이스와 조우합니다. 네거티브 SEO란, 스팸 사이트에서 링크하여 대상 사이트의 순위를 낮추려고 하는 악질적인 행위입니다.

 


그러나 네거티브 SEO의 피해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대부분의 사이트는, 다른 요인이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본인의 웹사이트가 피해를 받고 있다고 착각해 링크 제거를 사용함으로써, 실은 랭킹에 공헌하고 있던 유용한 백링크를 삭제해 버리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즉, 네거티브 SEO를 받고 있는 경우정말로 드물고, 게다가 Google측에서 해당 문제는 처리해 주기 때문에 스팸행위의 피해를 보고 있을 가능성을 고려하는 것은 마지막이자 최후의 경우입니다.

 

2-4. 웹사이트 변경사항 확인하기

 

- 아래 항목에서 웹사이트에 변경사항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어떠한 변경을 한 직후검색 순위가 내려갔을 경우, 변경사항악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1) 웹사이트 변경 사항 확인

- 301 리디렉션
- 중복 URL
- 로봇 메타 태그
- robots.txt
- hreflang
- htaccess
- HTTPS
- 내비게이션
- 로딩 시간
- 크롤링 에러
- 404 페이지 증가
- 서버 부하

2) 콘텐츠 변경 사항 확인

- 타이틀
- 메타 디스크립션
- 내부 링크
- 외부 링크
- 앵커 텍스트
- URL 변경


 

2-5. 경쟁 사이트 상황 살펴보기

 

- 특정 경합 사이트인 만큼 검색 순위를 상회할 수 있고, 다른 경쟁 사이트랭킹이 변동되지 않은 경우, 단순히 경합 사이트의 SEO 성과에 따라 랭킹이 추월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랭킹이 상승경쟁 사이트의 링크나, 콘텐츠 현황을 조사하여 경쟁 사이트가 좋은 성과를 얻을수 있는 요인을 검증합니다. 그리고 본인 사이트의 컨텐츠 마케팅 전략해당 요소를 도입합니다.


1) 새로운 링크를 조사한다

- 경쟁 사이트가 랭킹을 끌어올리는 새로운 백링크를 획득하고 있는지 Ahrefs에서 조사합니다


Ahrefs → Site explorer → 경쟁 도메인 입력 → Backlink profile → New → 60일 필터

*이건 유료로 결제 해야 합니다.


경쟁 사이트가 유익한 링크를 얻고 있는 경우, 해당 링크를 자신의 웹사이트에서도 얻기 위한 방법을 모색합니다.


2) 경쟁 사이트콘텐츠 변경 사항을 조사한다.

- 경쟁 사이트가 콘텐츠에 어떤 변경을 했는지 알아봅시다. 이전 페이지를 조사할 수 있는 Wayback Machine을 사용하여 경쟁 콘텐츠의 Before & After를 비교합니다.


Wayback Machine → 경쟁사이트의 URL


- 다음 포인트로 변경사항이 없는지 살펴봅니다. 특히, 콘텐츠에는 늘 새롭게 추가한 정보나 토픽이 있습니다.

경쟁 사이트에서 자신의 사이트에 없는 새로운 정보를 발견한 경우에는, 경합 사이트보다 더 상세한 정보자신의 콘텐츠에 추가합니다.

최근의 SEO는 사용자의 검색 의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항상 검색 의도에 부합하는 정보계속 제공하는 콘텐츠 업데이트가 필수적입니다.


▼타이틀

▼메타 디스크립션

▼콘텐츠

▼앵커 텍스트


 

2-6. 사용자 경험 확인

-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저하하고 있는 징조가 없는지 조사합니다.

사용자 경험이 저하할 가능성이 있는 웹사이트의 변경을 실시한 것으로, 검색 결과에서의 클릭률(CTR)등이 저하하면, 랭킹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Google은 부정하고 있습니다만, [UX는 랭킹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다] 라고 하는 것이 SEO전문가의 대부분이 지지하는 통설 입니다.

따라서 UX에 영향을 주는 웹사이트를 변경했을 경우에는, 아래 항목의 데이터악영향을 주지는 않는지를 조사하여 대처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구글 애널리틱스나, 구글서치콘솔 로부터 얻을 수 있습니다.


 

직귀율

- 내부 링크, 내비게이션 최적화

 

체류 시간

- 동영상 콘텐츠 활용 등

 

페이지 로딩 시간

- PageSpeed Insights로 계측, 개선

 

SERPs 클릭률

- 타이틀 태그, 메타 디스크립션 최적화

- 리치 검색결과 활용

 

콘텐츠

- 유저의 검색 의도에 부합하는 콘텐츠

- 모바일 최적화

- 폰트

- 줄 높이

- 색상

 

결론 - 적절한 개선계획 & 사전 대책

 

-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검색 순위가 내려갔을 경우, 대처하기 위한 방법을 아래 3가지 심플한 포인트에 근거해 해설했습니다.


1) 랭킹이 하락한 페이지 키워드의 특정
2) 랭킹이 하락의 원인 규명
3) 상황 개선 및 대처 방법


검색 순위의 급락이 포인트를 명확히 한 후, 올바른 수단으로 개선 계획을 실행하면 복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SEO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를 상시 모니터 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상 웹사이트의 모니터링키워드 순위를 파악하고 있으면, 트러블이 발생했을 경우문제점을 재빠르게 특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서치콘솔, 구글 애널리틱스는 물론이고, 여유가 있으면 유료 SEO 툴을 구매해서 SEO 뿐만이 아니라 웹 사이트 전체의 트러블에 대한 사전 대책에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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