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SEO 완벽 가이드 (동영상 검색엔진최적화)

상위노출 위한 유튜브 동영상 SEO 대책 가이드

 

- 유튜브에서 상위 노출어려움을 겪고 계시지 않습니까? 해당 플랫폼은 구글에 이어서 세계에서 2번째로 큰 검색 엔진으로, 거대하고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아직도 넘치는 대양(大洋) 입니다.

 

그러나 Google의 SEO와 비교하면 사람들은 Youtube를 방문객 유치로의 활용은 커녕, 최저한의 검색엔진최적화 조차 하고 있지 않은 동영상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이번 유튜브의 SEO 완벽 가이드에서는, 여러분의 동영상을 구글 검색Youtube 양쪽 모두상위 노출을 위한 기본적인 가이드5단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1. 1단계 - 유튜브 키워드 선정하기

1-1. 비디오 키워드 찾기

2. 유튜브에 최적화된 영상 제작

2-1. 개인이 직접 동영상 제작

2-2.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경우

2-3. 동영상의 프레임워크를 정한다

2-4. 유튜브에 가장 적합한 영상 길이는?

2-5. 사용자 인게이지먼트를 판단하는 지표

3. 3단계 - 동영상 SEO

3-1. 동영상 파일에 키워드 사용

3-2. 제목

3-3. 설명문(개요)

3-4. 태그

3-5. 썸네일

3-6. 카드 기능

4. 4단계 - 동영상 프로모션 전략

4-1. 블로그 본문에 동영상을 첨부한다

4-2. SNS에 공유한다

4-3. 지식인이나 포럼 활용

4-4. 인기 유튜버와 콜라보

4-5. 페널티 및 제재에 주의하자

5. Extra 단계 - 채널의 SEO

5-1. 헤더 이미지(채널 아트)를 설정한다

5-2. 로고 설정하기

5-3. 개요 페이지 최적화

5-4. 재생목록 만들기

마무리 - 5단계의 유튜브 SEO

 

1. 1단계 - 유튜브 키워드 선정하기

 

 

- 유튜브의 키워드 선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구글 검색 결과에 동영상이 표시되는 [비디오 키워드]를 찾는 것입니다. 비디오 키워드란, Youtube 뿐 만이 아니라 Google 검색 결과에도 표시되는 키워드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즉, 비디오 키워드로 최적화된 동영상은 구글 검색으로부터 직접적인 유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스테이크 굽는 법]이라고 하는 키워드는 비디오 키워드입니다. 구글에 검색하면 검색결과에 동영상이 나타나기 때문이죠.

 

유튜브 상위노출 검색결과 스테이크굽는법 백종원 유튜브SEO 검색엔진최적화 Youtube Google

일반적으로, Google 검색은 아래과 같은 타입의 검색 키워드로 동영상을 표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튜토리얼(Tutorial → 구체적인 예)
하우 투(How-to)
리뷰(Review)
실험·데모(Demonstration)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1-1. 비디오 키워드 찾기

 

- 유튜브의 비디오 키워드를 찾아보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여러분이 찾아보고자 하는 해당 분야의 키워드를 구글 검색하여 해당 검색 결과로 표시되는 동영상의 키워드를 리스트업(List-up) 하는 것입니다.

 

아래는, 여러분이 우선해서 체크 해야 할 키워드를 효율적으로 찾아내는 테크닉입니다.


1) AhrefsKeywords explorer로 검색

- SEO 도구인 Ahrefs(아레프)Keywords explorer로, 유튜브에서의 키워드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유료툴을 이용하는 검색 수단으로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Ahrefs → Keywords explorer → Youtube 탭 클릭 → 키워드 입력 → 검색

 

검색한 키워드의 검색량이나 클릭수, 관련 키워드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관련 키워드 아이디어는 동영상 주제를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것은 일본어로 유튜브에 [다이어트]라고 검색했을 때 나오는 결과입니다. 여기에 댄스, 식사, 근육 트레이닝 등서브 카테고리 임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2) 유튜브 연관검색어에서 찾아보기

- Youtube 검색창에 키보드의 언더스코어인 밑줄문자 [ _ ]를 입력하고 나서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성이 높은 연관검색어(Suggest Keyword)가 표시됩니다. 아래는 _농구라고 검색했을 경우입니다.

좌측이 그냥 농구라고 검색했을 때, 우측이 _농구라고 검색했을 때


3) Keyword Tool로 리서치 해보기

- 키워드 리서치 툴인 Keyword Tool은, 유튜브의 롱테일(Long Tail) 키워드 리스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 검색창에서 메인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대량의 키워드 후보군을 얻을 수 있으므로, 해당 키워드를 구글 검색한 뒤 동영상 키워드를 찾습니다. 검색량이나 CPC 등은 유료 서비스 입니다.

 


3) 유튜브 분석으로 트래픽 소스를 확인한다

- 만약에, 여러분이 이미 동영상을 Youtube에 업로드 하고 계신다면 Youtube 분석을 통한 통계 확인은 귀중한 정보원이 될 것입니다.

 

트래픽 소스의 [Youtube 검색] 항목에서는, 당신의 영상을 시청한 유저가 사용한 검색 키워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리포트에서는, 검색 키워드에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적화 되어 있지 않은 키워드를 찾습니다. 이러한 키워드는 최소한의 시책으로 상위 노출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 영상유튜브 크리에이터 아카데미에서 만든, [Youtube 애널리틱스로 시청자에 대해 알다] 입니다. 한글 자막 지원합니다.


4) 경쟁 채널인기 동영상 키워드를 조사한다

- 여러분의 경쟁 채널 인기 동영상을 리스트로 뽑아서, 해당 동영상이 타겟으로 삼고 있는 키워드를 체크합니다. 특히, 시청 횟수가 많은 동영상은 비디오 키워드를 타겟으로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2단계 - 유튜브에 최적화된 영상 제작

 

- 동영상 만드는 방법에는, 크게 나누어서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스스로 기자재나 관련 툴을 준비, 제작하는 방법
2)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방법


 

2-1. 개인이 직접 동영상 제작

- 개인 제작에서 가장 큰 문제점은, 동영상의 품질입니다. 최대한 가성비 있게 괜찮은 품질의 영상을 뽑아야 하기에, 아래와 같은 기자재 정도는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1) 동영상 녹화 및 편집 도구

- PC를 녹화하거나 동영상을 편집하는 도구입니다. 애프터이펙트, 프리미어, 베가스 등등 다양합니다.

 

2) USB 콘덴서 마이크

- 컴퓨터에 직접 접속하는 마이크입니다. 동영상에 음성을 더하는 등, 보이스 오버에 사용됩니다. 음성은 시청자의 만족도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마이크 역시 중요합니다.

 

3) 웹 카메라

- 말하는 사람의 얼굴이나 상체를 촬영하는 경우에 필요합니다.

 

4) DSLR 카메라

- 디지털 일안 반사식 카메라, 일명 DSLR은 인물을 메인으로 하는 동영상을 촬영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5) 콘덴서 마이크

- 카메라에 연결하고, 음성을 녹음하기 위한 마이크입니다.

 

6) 팝 블로커

- Pop blocker는 마이크에 장착하며, 노이즈를 막습니다.

 

7) 조명

- LED 라이트를 추천합니다.


이러한 기자재를 준비할 수 있으면, 일정 퀄리티 이상의 고품질 영상 제작이 가능합니다. 동영상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할 것이라면, 필요한 초기 투자입니다.

 

2-2.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경우

 

- 본인이 재정적으로 여유가 되거나, 시간을 아껴서 고품질의 동영상을 손쉽게 제작하기 위해 비디오 촬영부터 편집까지 전과정을 프로에 의뢰하는 것도 훌륭한 선택사항입니다.

 

 

2-3. 동영상의 프레임워크를 정한다

 

- 비디오 제작 방법과 상관없이, 콘텐츠를 제작하기 전프레임워크(Framework)라는 뼈대를 정해야 합니다. 누구에게, 어떤 목적으로, 어떤 동영상을 제공할지 결정하는 것은 콘텐츠의 축이 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1) 시청자 수준

- 누구를 위해 동영상을 제작하는가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가능성이 있는 예상 고객의 수준에 맞추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매우 전문성이 높은 SEO 도구를 판매하고 있는 경우, SEO를 전혀 모르는 초보자를 위한 동영상을 제작해봤자 상품의 구입에 이를 가능성은 낮아집니다.

 

즉, 하나의 동영상에서 여러 레벨의 타겟을 대상으로 해서는 안됩니다.

 

2) 시청자에게 주는 이익

- 당신의 동영상이 시청자에게 가져다 주는 이익을 명확하게 하는 것은, 예상 고객이 동영상을 시청하게 되는 강한 동기가 됩니다.

따라서 당신의 유튜브 구독자나 예상 고객이 어떤 것에 관심을 갖고,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3) 동영상 콘텐츠 유형

- 동영상 콘텐츠 유형은 많이 있습니다. 독자나 예상 고객에게 적합한 타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4. 유튜브에 가장 적합한 영상 길이는?

 

- YoutubeGoogle 검색을 보면, 시간이 긴 동영상이 짧은 동영상보다 상위에 노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당연히 모든 영상을 길게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영상 길이는 여러분이 다룰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Minimatters에 의하면, 유튜브 인기 동영상 TOP 10평균 시간[4분 20초]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의 분야에서 최적의 동영상의 길이는 어떻게 찾으면 좋을까요?

 

참고할 것은, 역시나 당신의 경쟁 채널 동영상입니다. 당신이 만들고자 하는 동영상 주제에서 상위 표시된 경쟁 채널의 동영상을 찾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타겟으로 삼고 있는 시청자가 어느 정도 동영상 길이의 콘텐츠에 만족하는지 수시로 체크합니다.

 

2-5. 사용자 인게이지먼트를 판단하는 지표

 

- Youtube 상위 노출을 목표로 하는 동영상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동영상의 [퀄리티]입니다.

많은 유저를 매료시키는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으면, 어떠한 SEO대책을 실시해도 당연히 상위 노출은 불가능합니다.

유튜브는 동영상의 퀄리티를 평가하는 요소로써, 아래의 지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통상적인 검색 알고리즘과 크게 다르며,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중시합니다.


1) 총 재생시간

- Youtube의 순위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입니다. 이것은 Youtube 스튜디오 → 분석에서 시청 시간 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최근 몇 년 사이에, 시청자가 오래 보는 동영상이 Youtube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 쉽도록 알고리즘에 변경을 가했습니다. 여기서 재생시간 역시 지속적으로 행해지는 기능 개선의 하나입니다.

 

총 재생시간을 높이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시청 지속 시간이 높은 동영상지속적으로 업로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시청 지속 시간

- 시청 지속 시간은, 동영상이 시청자의 주목을 어느 정도 유지할 수 있었는지 퍼센트로 보여줍니다. 이것이 높을 수록 영상의 품질이 높고 시청자에게 통하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시청 지속 시간최대화하는 방법!

- 동영상 처음 15초큰 관심주의를 끌어, 재생 직후의 이탈을 막는다.

- 지루하기 않게 하기 위한 동영상 구성이나 연출 등에 신경을 쓴다.


3) 평균 세션 시간

- 이것은, 당신의 동영상을 시청한 유저YouTube에 머무르면서 동영상을 재생한 시간입니다. 즉, 사용자를 유튜브에 오래 머물게 하는 동영상을 평가한다는 것이죠.


▼세션당 재생 시간을 높이는 방법
- 각 동영상의 끝에 당신의 동영상채널 링크 등을 단다.
- 당신의 동영상을 시청한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만 한 재생목록을 만든다.


4) 댓글

- 댓글이 많은 동영상은, 인게이지먼트가 높고 상위 노출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댓글을 다는 것은 적어도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기 때문입니다(아니면 일단 댓글 먼저 달고 보거나).

그 때문에, 댓글을 권하는 메세지를 동영상에 추가하거나 유저로부터의 댓글에 답변해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5) 채널 구독

- 사용자가 동영상을 시청한 후, 채널 구독을 하면 매우 긍정적인 요인이 됩니다. 사용자 들이 해당 동영상의 가치를 인정지속적으로 당신의 동영상을 시청하고 싶다는 표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영상 끝채널 등록을 권하는 메시지 역시 더해야 합니다(영상이 괜찮으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등).

 

5) SNS 공유

-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레딧 등의 SNS 공유조회수를 증가시키는데 있어서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특히, facebook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SNS 입니다.

 

Moz에 따르면, 동영상을 많은 사람들이 시청하기 바란다면 페이스북에 동영상을 올리는 것가장 훌륭한 프로모션 전략이라고 합니다.

6) 나중에 볼 동영상

- 여러분의 동영상이 [나중에 볼 동영상]에 추가되는 것 역시, 긍정적인 요인입니다.

 

7) 평가

- 좋아요 또는 싫어요는 유튜브에서 참으로 쉬운 동영상 평가입니다. 아무리 멋진 영상이라도, 일정한 비율로 좋아요와 싫어요의 비율이 존재하는 건 어쩔수 없습니다.

 

3. 3단계 - 동영상 SEO

 

 

- 다음은, Youtube에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경우최적화해야 할 SEO 포인트입니다. 특히, 제목설명(개요란)이 중요합니다.

 

3-1. 동영상 파일에 키워드 사용

 

- 아마도 랭킹 요인까지는 아니겠지만, 업로드 할 동영상 파일에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다만, 파일명영어로 하는 것으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키워드가 [블로그 SEO]라고 한다면, 파일명은 [blog_seo_video.mp4] 와 같이 합니다.

 

3-2. 제목

- 제목에는, 상위 노출을 목표로 하고 있는 키워드를 모두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운동]이라는 키워드가 타겟이라면, [운동 후 극적인 몸매 변화], [운동 매트 추천 꿀팁] 등 같은 타이틀이 됩니다.

동영상의 제목웹페이지 내부 대책만큼이나 매우 중요하며, 키워드는 제목 선두 부근에 배치시킵니다. 게다가 클릭율을 높이기 위해, 클릭을 유발하는 문구를 타이틀에 추가합니다.

 

3-3. 설명문(개요)

 

- 설명문 역시 굉장히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구글유튜브는 한국어를 영어보단 완전하게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콘텐츠 내용의 이해를 동영상 설명문에 크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설명문은 Google과 Youtube에 당신의 동영상 내용을 적절하게 전달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래는 설명문 작성에 필요한 필수 포인트 입니다.


1) CTA(콜 투 액션)가 되는 외부 링크(웹 사이트나 스퀴즈 페이지)설명문의 첫머리에.

 

2)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지 않고 표시되는 범위에서, 동영상의 개요매력적으로 표현한다.

 

3) 키워드문장 처음 50자 이내에 사용한다.

 

4) 키워드3~4회 사용한다.

 

5) 설명문최소 500자 이상으로 한다.

 

6) 본인다른 동영상에 대한 링크도 올려둔다.


이러한 포인트를 담아낸 상세한 설명문은, 롱테일 키워드 상위 표시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동영상에서 관련 동영상으로 추천되어 표시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또, 타임스탬프와 챕터 기능을 이용하여 상위 표시하고 싶은 키워드나 관련 키워드를 목차와 같이 활용하는 방법도 효과적입니다.

 

동영상의 개요란에 타임스탬프를 활용하는 것으로, 자연스럽게 강조하고 싶은 키워드를 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챕터 기능은 시청자에게도 유용하기 때문에 동영상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동영상의 챕터를 유효하게 하려면, 타임스탬프의 최초가 00:00에 시작하도록 설정합니다.

 

참고로, 유명 마케터인 Neil Patel의 개요란은, 동영상으로 이야기한 내용을 모두 기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동영상의 내용을 모두 기재하는 메리트는, 동영상의 내용을 거의 완전하게 Google에 전해지는 것입니다.

 

또, 동영상에 관한 풍부한 키워드 정보를 전하는 것은 다른 채널 동영상에서 관련 영상으로 노출 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참고로, YouTube에서는 자동 자막 기능 → 스크립트 열기영상 내 목소리텍스트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기능은 그닥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직접 편집 과정이 필요합니다.

 

3-4. 태그

 

- 태그에는 타겟 키워드연관어대상어와 같은 문맥에서 함께 사용된 단어공기어 등의 LSI 키워드를 등록합니다.

태그는 Google과 YouTube에 동영상 내용을 전달할 뿐만 아니라, 다른 동영상에서 관련 동영상으로 표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상위 표시된 경쟁 동영상동일한 태그를 사용하여 연관성이 높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다음 포스팅 때는, 여러분의 경쟁 채널어떤 태그를 다는지 한번에 확인 가능한 [필살기] 하나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3-5. 썸네일

- 썸네일(Thumbnail)클릭률에 큰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심플하면서도 멋진 썸네일은, 인게이지먼트154%나 증가시킵니다. 인기 동영상 썸네일의 구성을 참고하면서, 아래의 포인트를 포함해 썸네일을 만들어봅시다.


1) 고화질 이미지를 준비한다. (1280×720)
2) 썸네일에, 동영상의 내용을 표현텍스트와 브랜드 로고를 더한다.
3) 텍스트는 어떤 디바이스라도 눈으로 볼 수 있는 크기로 한다.


 

3-6. 카드 기능

- 동영상에 카드를 추가, 시청자에게 구체적인 액션을 부탁하는 방법매우 효과적입니다. 동영상 카드를 사용하면 다른 동영상이나 재생목록링크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카드 기능은 2017년 5월에 폐지된 어노테이션(Annotation) 기능대체 도구입니다. 동영상의 목적에 맞추어서 최적의 카드를 선택합시다.

 


Youtube 스튜디오 → 콘텐츠 선택 → 동영상 편집기 → 최종 화면 → 요소 추가 → 동영상, 재생목록, 구독, 채널 등으로 최종화면구독 버튼 및 다른 영상을 추천하는 것도 좋습니다.


 

4. 4단계 - 동영상 프로모션 전략

 

 

- 다음은 유튜브 프로모션 전략입니다. 동영상을 유저의 눈에 띌 기회를 늘리는 것과, 삽입된 동영상 등에 의한 링크 빌딩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와 마찬가지로 YouTube도 피링크랭킹요인으로 사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1분에만 500시간 이상의 비디오가 업로드 되는, 경쟁이 격렬한 YouTube에서 상위 노출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청자를 획득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위 표시=많은 시청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하기 때문에, 프로모션은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4-1. 블로그 본문에 동영상을 첨부한다

 

- 블로그에 동영상을 포함하는 것은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래서 블로그에 콘텐츠를 투고 할 때, 항상 동영상을 첨부 할 수 있는지 검토를 하셔야 합니다.

또, 동영상은 사이트 내 체류시간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웹페이지의 SEO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4-2. SNS에 공유한다

- 주요 SNS동영상을 공유하는 것기본 전략입니다. 이미 상기했으나 특히 Facebook이나 Twitter에 동영상 공유는, 바이럴이나 인게이지먼트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SNS 팔로워에게 채널 구독을 부탁하는 글을 정기적으로 쓰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4-3. 지식인이나 포럼 활용

- 네이버 지식인 같은 Q&A 사이트 및 포럼에 동영상을 사용하는 것은 조회수 증가뿐만 아니라, 당신의 전문성 및 신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 기반 답변이 일반적인 네이버 지식인에 참고가 되는 동영상의 링크를 붙여서 답변합니다만, 너무 과도한 행위어뷰징으로 제재를 받을 수 있사오니 유의합시다.

 

4-4. 인기 유튜버와 콜라보

 

- 여러분과 관련된 분야의 유튜버와 공동으로 영상을 업로드 함으로써, 서로의 시청자에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인터뷰 형식의 콘텐츠라면 자신보다 규모가 큰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인기 유튜버에게도 의뢰하기 가장 쉬운 형태입니다.

 

4-5. 페널티 및 제재에 주의하자

 

- 동영상 프로모션 전략을 짜는데 있어, 한 가지 주의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구글이나 유튜브를 속이는 조회수 증가 같은 편법을 이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의도적으로 조회수를 늘리는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페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것은 실제 유저로, 오랜 시간 동안 사용자에게 재생되는 동영상높은 평가를 받는 것입니다.

 

5. Extra 단계 - 채널의 SEO

 

- 각 동영상의 SEO 뿐만이 아니라, 채널의 SEO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유인 즉, 구독자 수가 많은 채널의 동영상이 신규 채널의 동영상보다 더욱 상위에 표시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때문에, 아래의 테크닉에서는 채널 페이지를 최적화구독자 수를 늘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구독자가 증가할수록, 상위에 노출되기 더 쉬워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5-1. 헤더 이미지(채널 아트)를 설정한다

 

- 고화질의 헤더 이미지(2560 x 1440)을 설정합니다. 헤더에는 유튜브 채널컨셉과 슬로건을 게재합시다. 채널의 목적한눈에 알 수 있는 디자인이면 최고입니다.

 

5-2. 로고 설정하기

 

- 채널명을 포함한, 심플한 로고를 설정합니다.

 

5-3. 개요 페이지 최적화

 

- 채널 개요 페이지(정보)는 웹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당신의 콘텐츠관심을 가진 사용자들이 상세 정보를 찾아 체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의 포인트를 게재하면 좋습니다.


1) 채널의 컨셉과 슬로건

2) 자기소개

3) 메인 키워드를 포함한 채널 개요

4) 콘텐츠 내용

5) 타켓이 되는 사용자

6) 채널 구독을 권유하는 문구

7) 연락처

8) 웹사이트 링크

9) SNS 링크


 

5-4. 재생목록 만들기

- 재생목록은 채널의 개요를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액세스에도 도움이 됩니다. 왜냐하면, 재생목록 제목에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YouTube의 검색 트래픽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롱테일 키워드를 타겟으로 한 제목상위에 노출되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당신의 채널에 동영상이 10개 이상 있다면 재생목록을 작성해주세요. 또, 다른 채널의 관련 동영상을 리스트에 더하는 것으로, 유튜브에 관련성을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 5단계의 유튜브 SEO

 

 

- 이번 YouTube SEO 가이드에서는, YouTube와 Google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한 동영상 마케팅 전략을, 다음의 5개 단계로 나누어 설명드렸습니다 .


1단계: 비디오 키워드 선정
2단계: 동영상 SEO
3단계: 유튜브 투고 설정
4단계: 프로모션 전략
5단계: 채널 SEO


어떠한 단계복잡하거나 어려운 건 없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죠. 하지만, 할 일이 많습니다. 모두 힘내셔서 여러분의 Youtube 최적화에 도움이 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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