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주제 선정 40가지 - 수익과 인기 두 마리 토끼 잡기

블로그 주제 찾기 40가지 방법 - 인기있는 소재 선정 공식

 

- 블로그 소재를 찾으시는데, 어려움을 겪고 계시지 않습니까?

 

만약, 여러분이 블로그의 테마나 주제를 찾는 것고민을 안고 계신다면 이번 포스팅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블로그 주제 선정을 위한 40가지 방법4단계로 나누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한 가지의 주제로, 수백 가지의 유용한 콘텐츠를 만들어 낼 꿀팁을 알아봅시다.

 

 

블로그 소재가 없는 3가지 문제점?

- 여러분의 블로그에 쓸만한 소재(주제)가 없는 기본적인 문제점[테마·콘텐츠 유형·포맷] 최소 한가지 요인결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블로그의 뼈대는 이 세 개를 곱하기만 하면 생성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래의 4단계에서는 테마·콘텐츠·포맷을 선택하여 쓸만한 주제를 만드는 방법을 해설하고 있습니다.



 

1단계 - 인기가 있는 블로그 테마·토픽을 찾는다

 

- 1단계에서는, 사람들이 방문해 줄 가능성이 높은 테마와 토픽을 찾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독자가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주제를 찾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여러분 웹사이트의 방문객이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주제를 찾아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여러분의 블로그 분야에서 과거 링크나 공유된 수가 많은 콘텐츠 주제를 찾으면 됩니다. 이유인즉, 링크공유독자의 흥미와 높은 관심을 표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1-1. 경쟁 블로그에서 쓸만한 콘텐츠 찾기

 

- 여러분의 블로그와 경쟁 또는 비슷한 주제의 블로그Ahrefs에서 조사합니다. 당신의 분야에서 백링크나 점유율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 콘텐츠 리스트를 뽑기 위해서입니다.

 

Ahrefs의 사이트 익스플로러에, 여러분의 경쟁 블로그 URL을 입력한 뒤 검색합니다.

*해당 서비스유료버전입니다.


Ahrefs → Site Explorer → 경쟁 블로그 URL 입력 → Overview → Pages


페이지 메뉴에서 3가지 항목(Best by links, growth, Top content)을 체크합니다. 특히, [Top content]백링크 수와 SNS 공유 수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이러한 검색 결과는 오른쪽 상단의 Export를 클릭 → 다운로드 합니다. 이 과정을 다른 경쟁 블로그에서도 반복해 당신 분야의 인기 테마 리스트를 구축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목록에서 주제를 고르면 OK!


*미세팁 - 유료 분석 툴을 사용하지 않고, 부득이하게 조사할 경우에는 경쟁 블로그의 인기글 등을 체크합니다. 대부분의 블로그는 사이드바나 페이지 어딘가에 인기글을 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단계 - 블로그 콘텐츠 주제 선택

 

- 2단계에서는 아래의 리스트에서 콘텐츠로 사용하실 주제를 선택합니다. 아래 리스트는 스테디셀러로 전형적인 타입부터, 독특한 주제까지 40종류 이상을 망라하고 있습니다.

 

2-1. 리스트

 

- 리스트링크나 소셜 공유에 큰 도움이 됩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목록, 목차 등관심을 더욱 보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독자에게 있어서 관심 있는 토픽으로, 가치 있는 리스트를 구축합니다. 예를 들어서 Google 알고리즘을 목차와 리스트로 소개한 제 다른 포스팅은 에버그린 리스트의 전형적인 예입니다.

 

구글 SEO 2021 (검색엔진최적화 260 완벽 분석)

구글 SEO 2021 (검색엔진최적화 260 완벽 분석) 구글 검색 알고리즘 260항목 완전 분석! "SEO의 모든 것" - 구글 SEO는, 현재 검색 상위 노출에 사용되고 있는 알고리즘에 [수백 가지 요소]가 좌우하고

cultureconomylife.tistory.com

 

2-2. 하우투 튜토리얼

 

- 하우투(How to) 튜토리얼(Tutorial)에서는, 목표 달성을 위한 프로세스를 처음부터 스텝 바이 스텝(Step by Step)으로 해설합니다. 방문객이 쉽게 행동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단계로 세분화합니다.

 

텍스트 뿐만이 아닌, 스크린샷 이미지나 동영상을 사용해 비주얼 적으로 알기 쉽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예) SEO 키워드 선정 방법(미들 테일 키워드): 검색엔진최적화(롱테일 키워드) 꿀팁


 

2-3. 리소스

 

- 리소스(Resource) 용어의 용도는 다양하나, 여기에서는 [훌륭한 성과를 얻는데 도움이 되는 자원]이라는 의미로 다루겠습니다. 구체적으로, 당신이 좋은 성과를 얻기 위해 애용하는 도구나 사이트, 서적 등입니다.

 

예를 들어, 효율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한 도구나 툴을 다루고, 추천하는 이유도 해설하는 콘텐츠가 되겠습니다.

 

2-4. 성공 사례 + how to

 

- 성공 사례에 더하여 해당 성공을 위한 과정이나 방법을 덧붙인 콘텐츠는 굉장히 강력한 파워를 지니고 있습니다. 성공 스토리는 예나 지금이나 독자에게 내용을 전달하기 쉽고, 매료시키기도 유용합니다.

 

2-5. 문제 해결

 

- 방문객이 안고 있는 문제명확하게 하고, 그 해결 방법을 제시해 주는 것입니다. 성공 사례와 조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당신이 만약에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 여러분의 서비스를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으로, 전환율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6. 조사·통계 데이터

 

- 방문객이 흥미롭고 관심 있는 주제데이터 공개는, 정보로서 가치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3자 되었든, 오리지널이 되었든 간에 관심을 끌면 OK입니다.

 

데이터를 그대로 텍스트로 공개하는 것도 상관없으나, 인포그래픽비주얼 콘텐츠로 좀 더 신경써서 변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7. 완벽 가이드

 

- 특정 테마에 초점을 맞추어 체계화한 가이드입니다. 하나의 주제하나의 콘텐츠로 망라하기 때문에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아래 유튜브 SEO를 위한 완벽 가이드 포스팅은, YouTube 상위 노출을 위한 SEO 관련 정보를 망라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SEO 완벽 가이드 (동영상 검색엔진최적화)

유튜브 SEO 완벽 가이드 (동영상 검색엔진최적화) 상위노출 위한 유튜브 동영상 SEO 대책 가이드 - 유튜브에서 상위 노출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지 않습니까? 해당 플랫폼은 구글에 이어서 세계에

cultureconomylife.tistory.com

 

2-8. 초보자 가이드

 

- 본질적으로는 완벽 가이드와 같습니다. 하나의 주제에 추점을 맞춘 가이드이나, 여기서는 타겟초보자로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Moz가 제공하는 초보자용 가이드는 여러장으로 구성된 시리즈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라이트 유저 유입에 효과적입니다.

 

2-9. 사이트 링크 모음

 

- 통합 콘텐츠는 자체적으로 본인의 사이트의 콘텐츠를 정리하는 패턴 & 외부 콘텐츠를 정리하는 2가지 패턴이 있습니다. 어느 경우든, 테마에 근거해 콘텐츠를 리스트로 뽑아서 링크 모음으로 정리하면 좋습니다.

 

2-10. 전문가의 의견이나 정보

 

- 여러분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서의 전문가의 조언이나 설문 정보 등은 매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서, SEO 전문가에게 백링크를 얻기위해 애용하고 있는 도구 등을 조사한 콘텐츠는 놀라운 수의 링크SNS 공유를 얻고 있습니다.

 

2-11. 인포그래픽

 

- 인포그래픽인상적인 데이터를 표현하는데 적합합니다. 게다가 인포그래픽을 포함한 컨텐츠는 SNS 공유 횟수약 2배로 증가합니다. 또, 인포그래픽에 따로 링크를 추가하면 더욱 좋습니다.

 

2-12. 무료 체험

 

- 콘텐츠를 스퀴즈 페이지로 꾸미고, 무료 체험을 제공합니다. 방문자의 이메일 주소와 교환하여 다운로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뜻합니다.

 

제안 내용은 eBook, PDF, 체크리스트, 한정 동영상이나 체험판 등이 있습니다.

 

2-13. 기고 (게스트 포스트)

 

- 기고를 받으면, 여러분은 일체 콘텐츠를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당신의 블로그나 사이트에 기고를 원하는 질 높은 블로거를 찾아서 의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Smart Blogger는 전략적으로 기고를 도입하고 있으며 질 높은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투고하는 시스템을 확립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운영자는 2~3개월1번 포스팅 합니다.

 

2-14. 이미지·GIF·밈

 

- 이미지를 주로 사용하는 갤러리 타입의 콘텐츠이미지에 간단한 해설만 추가하면 충분합니다.

또, GIF(MEME)을 메인으로 한 컨텐츠도 같은 전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만, 이미지보다 유머를 중시한 콘텐츠로 사용되는 경향입니다. 예를 들면, 아래 같은 경우입니다.


좌측) 19세기 새엄마(계모)

- 이제 내가 네 아빠를 X이고, 니 돈이랑 집은 다 내꺼임 ㅇㅇ

 

우측) 현재 새엄마

- 아들, 왜 그렇게 쳐다보는 거야?


*해설: 과거의 대중매체에 나오는 계모는 주로 악역에 속했다면, 현재의 계모는 무언가 금단의 사랑으로 엮이는 경우가 많음을 풍자한 것


 

2-15. 퀴즈

 

- 퀴즈방문객의 관심을 끌기 아주 좋습니다. 여러분의 분야와 관련된 인상적인 퀴즈를 출제하고, 해당 문제나 답변을 SNS에 공유할 수 있는 구조를 도입하면, 긍정적인 바이럴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퀴즈 정답자 중에서 추첨을 통해 선물을 응모할 수 있는 혜택을 부여하면, 방문객의 메일 주소도 얻을 수 있고 일석이조입니다.

 

*단, 이메일 무단수집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2-16. 용어집 및 사전

 

- 용어집·사전전문성이 높은 분야에서 초보자에게 있어서 유익한 컨텐츠입니다. 질과 양을 만족시킨 용어집은 SEO 대책에도 효과적입니다.

다만, 용어집은 내용이 빈약하기 쉬우므로 구글의 판다 업데이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 스샷은 포털사이트 다음의 백과사전 입니다.

 

2-17. 자주 묻는 질문 (FAQ)

 

- 독자방문객으로부터 반복해서 질문받는 주제를 콘텐츠로 합니다. 특히 상품이나 서비스 판매를 하고 있는 경우에는 필수이자 필요 불가결입니다. 고객의 질문 및 SNS·포럼은 체크 필수입니다.

 

또한, 비슷한 성질의 SAQs도 중요합니다. 이것은 사용자가 알아야 할 기본 정보미리 콘텐츠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2-18. 체크 리스트

 

- 목표 달성을 위한 작업체크리스트로 뽑은 콘텐츠입니다. 여러분이 실천해야 할 개요를 파악할 수 있기에, 방문객이 행동을 일으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체크리스트, ToDo리스트, 워크시트, 치트시트 등이 많이 쓰이는 타입이며, 아래 SEJ 링크사이트 운영자가 체크해야 할 SEO 항목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A Complete SEO Checklist for Website Owners

Ready to grow your audience and increase your organic search rankings? Use this comprehensive SEO cheat sheet to optimize your website.

www.searchenginejournal.com

 

2-19. 정의(定義)

 

- 정의형 콘텐츠란 [~란]과 같은 토픽기본적인 의미와 정보를 제공하는 유형입니다. 예를 들어서 [SEO란?] 등은 전형적인 예입니다.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므로, 상위 노출만 잘 되면 접근을 많이 얻을 수 있기는 한데.. 이런 키워드들은 대개 격전이자 춘추전국의 키워드입니다.

 

2-20. 시리즈

 

 

- 1주일에서 한달이라는 기간 동안 콘텐츠를 매일 투고합니다. 다이어트나 레시피 등, 계속적인 액션이나 리포트가 요구되는 테마에 적합합니다.

 

의외로 인기 있는 시리즈 콘텐츠 경향으로는 챌린지 기획이 있습니다. 무엇인가에 도전해 나가는 과정독자와 공유함으로서, 독자들의 강한 관심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21. 인기 콘텐츠 리뷰·평가

 

- 인기 있는 콘텐츠 및 동영상에 대한 리액션입니다. 인기 콘텐츠의 개요와 그에 대한 여러분의 평가나 견해를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서, 블로그에 동영상을 게재하고 그 동영상의 내용을 여러분의 시점으로 해설합니다. 굳이 자신의 콘텐츠가 아니더라도, 유튜브 등에서 다른 사람이 업로드한 영상을 활용할 수 있는 것큰 장점입니다.

 

2-22. 프로필

 

 

- 프로필은 누구나 타겟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나 자신, 업계의 인플루언서, 클라이언트 등상세한 프로필을 작성합니다.

특히, 업계의 인플루언서 프로필 기사는 인플루언서에게도 공유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좋습니다.

 

2-23. 인터뷰

 

 

- 어느 분야의 전문가인플루언서로부터 독자가 알고 싶은 정보를 얻어냅니다. 또 인터뷰 장면동영상으로 공개하면, 대화 기록콘텐츠로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2-24. 인용

 

애플 apple 스티브 잡스 stevejobs wisesaying phrase iphone 아이폰 명언 인용

- 전문가 인플루언서코멘트나 명언을 정리한 콘텐츠는, 인용된 인플루언서가 공유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 저명인사의 인용 문구와 이미지를 콘텐츠에 사용하는 것옛날부터 줄곧 써먹는 테크닉입니다. 심지어 유명인의 괜찮은 이미지만 있으면, 거짓된 문구를 넣어도 통하는게 인용입니다.

 

위 스샷은, 제가 예시로 직접 만들어 본 스티브 잡스의 명언 중 하나를 인용해봤습니다.

 

2-25. 금주·이달의 추천

 

- 주간·월간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정리합니다. 여러분 분야최신 콘텐츠를 픽업하여 간단한 해설을 덧붙입니다. 예를 들어서 모 SEO 전문가는, 자신의 콘텐츠를 모아서 따로 1주일에 한 번씩 투고하고 있습니다.

 

2-26. 풍자

 

- 한국에서는 풍자를 활용한 콘텐츠는 거의 없습니다. 아무래도 수익적인 측면에서 기대하기 힘든게 큽니다. 하지만 해외에선 정치나 종교·스포츠 관련 주제를 놓고 유쾌하면서도 코믹한 콘텐츠가 단골 메뉴입니다.

 

2-27. 만화

 

- 독자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독특하게 그리는 만화 형식의 콘텐츠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굳이 문제점이 아니더라도, 재미만 있으면 많은 방문객을 모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필자 본인도 애니메이션 학과 출신으로 만화 관련 콘텐츠를 통해 여러가지 시도로 방문객을 많이 모아본 적도 있습니다. 다만, 아무래도 일정 이상의 퀄리티와 재미를 뽑기 위한 고뇌는 덤 입니다.

 

위 만화는 일러스트레이터 Kelly Ishikawa키워드 남용을 풍자한 만화입니다. 생일카드에 [Birthday]라는 키워드 투성인 것으로 보아, 키워드 스터핑이 팍팍 느껴지네요.

 

2-28. 리뷰

 

- 상품이나 서비스성실하게 평가한 콘텐츠는, 구입을 검토하고 있는 유저에게 있어서 큰 가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리뷰가 있는 제품 페이지의 전환율리뷰가 없는 페이지보다 평균 58%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신뢰받는 리뷰 기사를 작성하는 포인트는, 장점 뿐만 아니라 단점도 언급하는 것입니다. 또 상품·서비스를 사용해 얻은 훌륭한 성과를 공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29. 트랜드 토픽

 

- 업계·분야에 관련된 최신 뉴스Google 트렌드 등을 통해, 항상 업계의 유행에 눈을 떼지 말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 예시는 워드프레스 버전 업데이트 시, 변경 개선된 포인트를 알기 쉽게 해설하고 있습니다.

 

2-30. 흔히 있는 실수

 

- 여러분의 분야관련 업계에서 여러 번 화제가 되는 오류나 미신이 있습니까?  [진실 VS 거짓] 처럼, 오류를 밝혀내는 콘텐츠초보자의 관심을 끌게 됩니다.

예를 들어, SEO 분야에서는 [SEO 따위 관계없다] 라는 소리가 자주 나옵니다. 웃기지도 않습니다. 검색엔진 상위를 좌우하고 있는 것이 그런 SEO를 통한 검색엔진 최적화가 이루어진 콘텐츠대부분인데?

 

2-31. 비하인드 스토리

 

- 만약 당신이 이미 많은 팬으로부터 지지를 얻고 있다면, 작업 뒷면[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하는 것도 좋은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SNS 툴을 운영하는 Buffer조직의 변천과 이면을 콘텐츠로 하고 있습니다. 조직을 지탱하는 멤버를 알아가는 것으로, 친밀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2-32. 비교

 

 

- 비교는 여러가지 단면을 통해, 유용한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장점·단점·성공·실패·과거·현재 등입니다.

 

특히, [넷플릭스 vs Hulu]와 같이 상품이나 서비스의 비교고전적인 스테디셀러 콘텐츠입니다. 리뷰 기사와 마찬가지로, 장점과 단점을 성실하게 평가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2-33. 리포트

 

- 리포트 타입으로 인기있는 콘텐츠는 역시 수익 관련 리포트입니다. 블로거나 어필리에이터가 월 수익을 공개하는 것은 익숙한 일입니다. 돈 관련 주제는 늘 흥미를 이끌지요.

그 외에 업무·프로젝트의 성과 리포트를 공개하는 것으로, 방문객에게 본인의 능력을 PR 하는 전략도 효과적입니다.

다만, 애드센스 같은 수익 공개는 우리나라에서는 좀 조심스럽습니다. 수익이 낮으면 상관이 없으나, 높은 수익을 얻고 있다면 좋은 먹잇감으로 공격대상이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2-34. 갱신 정보

 

- 기업·조직의 동향, 상품·서비스의 판매수, 리딩 컴퍼니 등의 정보도 모두 콘텐츠로 할 수 있습니다.

 

2-35. 상품 및 서비스 사용법 (Tips)

 

 

- 상품·서비스를 사용, 보다 좋은 성과를 얻기 위한 방법이나 테크닉을 해설합니다. 특히, 상품·서비스를 자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경우, 팁은 메인 콘텐츠의 하나입니다.

SEO 툴인 Ahrefs는 자사의 서비스를 사용트래픽이나 링크를 획득하는 테크닉을 해설하고 있으며, 기존 유저 뿐만 아니라 예상 고객에게도 어필 효과가 높은 콘텐츠입니다.

 

2-36. 논의

 

 

- 토론을 만들어내기 위한 콘텐츠입니다. 토론 주제당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한 후, 독자에게 의견을 구합니다.

 

[가장 뛰어난 스마트폰은 무엇인가?] 와 같이, 명확한 대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방문객이나 독자와 소통하는 것주 목적입니다.

 

2-37. 오픈 레터

 

- 오픈 레터(Open Letter)란, 특정 대상을 향해 강하게 호소하고 싶은 메시지불특정 다수의 사람에게 공개하는 편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그닥 친숙하지 않은 수법입니다만, 해외에서는 영향력이 강한 블로거저명인이나 대기업을 향해, 메시지를 발신하는 케이스가 많이 있습니다.

 

2-38. 예측

 

- 당신이 독자로부터 전문가로 인식되고 있다면, 사상이나 업계에 대한 예측큰 가치를 지닙니다.

예를 들어, 주식의 귀재라는 워렌 버핏주식 시장의 동향을 예측할 때,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2-39. 콘테스트

 

- 독자 참가형의 콘테스트를 개최합니다. 예를 들면, 가장 뛰어난 콘텐츠를 독자의 투표로 결정하는 등입니다. 콘테스트의 개최에는 최소 다음 3개의 기사를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1) 경연대회 내용 공지, 참가 양식
2) 노미네이트 콘텐츠 소개
3) 승자 발표

 

2-40. 콘텐츠 재활용

 

- 처음부터 새로운 콘텐츠를 항상 쓰는 것 만이 블로그 전략의 전부가 아닙니다. 기존 콘텐츠 정보를 업데이트 하여 다시 프로모션 하는 것도 훌륭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기존의 인기있는 콘텐츠최신정보나 토픽을 더해 콘텐츠의 질과 양을 높입니다. 특히, 콘텐츠 길이를 증가시키면 SNS 공유도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3단계 - 블로그 포맷 선택

 

- 3단계에서는, 콘텐츠를 구성하는 메인 포맷을 아래의 4개에서 선택합니다.


1) 텍스트

- 가장 정통적인 문자 베이스

 

2) 동영상

- 유튜브, Vimeo, 네이버TV나 카카오TV 등에 업로드한 동영상 등

 

3) 이미지

- 그래프, 인포그래픽, 사진이나 만화 등

 

4) 음성

- 팟캐스트 등 음성 전달


 

4단계 - 블로그 소재 만들기

 

 

- 4단계에서는 지금까지 선정한 테마, 콘텐츠 유형, 포맷을 곱하여 재료를 생성합니다. 다음 공식처럼 단순하게 3가지를 곱하기만 하면 몇 백 가지나 생성할 수 있습니다.


Formula: [테마·토픽] × [컨텐츠 유형] × [포맷] = 블로그 소재

 

예를 들어서 테마, 콘텐츠 타입, 포맷은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SEO 전략] x [하우투 튜토리얼] x [동영상]

 

그러면, [SEO 전략 - 최적화 구축 방법]과 같은 컨텐츠의 체제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서, 주제가 같아도 콘텐츠 유형과 포맷만 바꾸면 얼마든지 콘텐츠가 주는 인상이나 가치가 크게 다르다는 것은 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블로그 소재 찾기 곤란할 땐, 이 4단계를 기억하자

 

 

- 이 방법은 트래픽이나 점유율을 얻을 가능성이 높은 테마를 찾아서, 콘텐츠 타입과 포맷을 선택하면 되는 단순한 방법입니다. 이 4단계를 실천하시면, 소재를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글 검색 순위 하락? 2단계 대처 방법 가이드

구글 검색 순위가 하락? 2단계 대처 방법 가이드 웹사이트 검색 순위가 내려간 경우 대처법 - 구글 검색 순위에서 갑자기 여러분의 웹사이트 순위가 낮아지는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Goo

cultureconomylife.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