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수익 창출 방법 2021 (+ 슈퍼 팔로우)

Twitter 광고 수익 창출 방법 + 7가지 포인트

- 트위터평범한 학생부터, 대통령 같은 유명 인사까지 폭 넓은 층에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요령과 광고 수익 관련 포인트만 알아두면, 수익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충분합니다.

 

자사 상품이나 서비스 홍보는 물론이요, 클라이언트나 제휴 사이트와 계약하여 해당 페이지로 접속을 유도하는 것으로도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애초에 Twitter는 무료로 얼마든지 사용이 가능하고, 초기 비용도 낮아서 신규 사업으로 매력적 이지요.

 

이번 시간에는 트위터를 이용해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와 운영의 포인트, 더하여 수익 창출에 필수적인 도구에 대해서도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1. 트위터에서 광고 수익 얻기

 

- SNS 중에서도 트위터는 특히, 수입을 얻기 쉬운 매체입니다. 트위터에서 한국중요한 시장으로, 글로벌 시장 2위인 일본과 엮여 JPKR 지역으로 별도 관리될 정도 입니다.

연령대도 20~40대를 중심으로 다양하고, 성별도 거의 반반이어서 많은 이용자들이 Twitter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즉, 폭넓은 취미·연령·성별·지역 안에서 광고 효과가 높은 타겟을 좁혀도 수십 만, 수백 만 단위의 유저에게 강력한 홍보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트윗 자체는 기본적으로 무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또, 이 정도 인기 매체인 트위터에 광고를 통해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계정이 있으면 누구나 트윗을 통해 출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은 물론이며 최근에는 개인도 트위터 광고를 내보내면서 자신의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인플루언서이라고 불리는 이들 중에는 트위터 광고를 활용하여 수입을 올리는 사람들도 많아, 트위터를 활용하면 수입을 올릴 가능성이 충분합니다.

Twitter 광고에서 고객 유치를 잘 해서 자신의 비즈니스로 연결함으로써 수입 증가를 전망할 수 있습니다.

 

2. 트위터에서 수입을 올리기 위한 3가지 방법과 구조

 

 

- 트위터에서 수입을 올리기 위한 방법은 주로, 아래의 3가지 예시가 있습니다.


1) 트위터에서 자사 상품 페이지로 유도한다
2) 트위터에서 제휴 사이트 페이지로 유도한다
3) 트위터에서 고객 페이지로 유도한다


공통적인 점은,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얼마나 많은 유저를 모을 수 있느냐 하는 점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수입을 얻을 수 있는지, 각각의 구조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봅시다.

 

2-1. 트위터에서 자사 상품 페이지로 유도한다

- 첫 번째는 Twitter에서 콘텐츠나 상품 PR을 통해, 자신의 상품을 판매하여 수입을 얻는 방법입니다. 트위터 광고는 물론이며, 타겟이 되는 사용자 관련 팔로워가 많이 있다면 보통의 글이라도 상관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자사 EC 사이트상품 페이지 내용과 URL을 간결하게 Twitter에서 트윗함으로써, 사용자에게 구매를 직접 호소해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른바, 물건 판매에 한정하지 않고 자체제작 콘텐츠를 PR 하는데도 트위터는 매우 궁합이 좋습니다.

한 번 기반만 구축하면 나머지는 자신의 페이스로 콘텐츠를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수입을 얻기 쉽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2-2. 트위터에서 제휴 사이트 페이지로 유도한다

 

- 두 번째는 Twitter 광고로 제휴 사이트로 유도하여 수입을 얻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서, 블로그 등에서 제휴 사이트 상품의 PR 페이지를 작성하고 그 내용과 URL을 간결하게 Twitter에서 트윗함으로써, 사용자에게 구입을 직접 권유하여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등의 콘텐츠스스로 준비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초기 비용이나 시간은 어느정도 소모할 각오는 해야합니다.

그러나, 한 번 기반만 잡으면 이것 역시 자신의 페이스로 콘텐츠를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수입을 얻기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Twitter의 트윗에 제휴 사이트 링크직접적으로 붙이는 것은 규약상 어렵습니다. 트위터에서 직접 제휴 사이트 관련 수입을 얻고자 URL을 그대로 올리면, 계정 동결 등의 페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계정을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고는 해도, 모처럼 키운 계정이 정지되면 또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게 되어 버리기 때문에, 제휴 사이트 주소를 직접적으로 트윗 하는 것은 피합시다.

최소, 단축 URL이나 일단 블로그 등으로 유도를 한 다음에 해당 페이지제휴 사이트 링크 및 홍보를 하는게 안전합니다.


 

3. 트위터 수익화에 유용한 툴 2가지

 

- 트위터 계정이 수익으로 연결되고 있는지, 어느 정도 반응이 있는지 검증하기 위해 분석 도구를 활용합니다. 경쟁 계정의 트윗, 팔로워, 최신 트렌드 등 다양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Twitter 공식 분석 도구인 [Twitter 애널리틱스]가 있는데, 여기에서는 추천 분석 도구 2가지를 소개합니다.

 

3-1. whotwi

 

트위터 분석 whotwi Twitter Analysis 수익 수익화

- [whotwi]Twitter ID를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팔로우·팔로워 분석을 할 수 있는 도구로, 주식회사 Auto Scale이 제공하는 분석 툴입니다. whotwi는 아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윗 내용, 트윗 경향, 트윗 빈도, 해시태그, 최근 트윗, 사용자, 이미지, 인기, 검색 등등


트윗 내용 분석에서는, 1일 트윗 회수나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시간대, 평균 문자수나 평균 트윗 간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hotwi는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Twitter 로그인 없이 바로 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2. Twittrend

 

- [Twittrend]해외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는 툴로, 시그 주식회사가 제공하는 분석 도구입니다. Twittrend는 국내 외 트렌드 워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검색 가능한 국가는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등 유럽과 한국, 일본, 태국, 필리핀 등 아시아 국가, 이스라엘,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과 세계 각국의 트렌드 워드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검색할 수 있는 것은 트랜드 워드 뿐 이지만, 알고 싶은 지역의 트렌드를 해시태그 사용하지 않고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클릭하면 크게 나옵니다

→ エリア(지역) 국내 트렌드 또는 해외 트렌드 선택 → 좌측에서 나라 선택 하면 됨

→ 시간은 현재 부터 최대 3일 전까지 트렌드 확인 가능


 

4. 트위터 광고 수익을 얻는 7가지 포인트

 

- 트위터에서 수입을 올리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 계정의 팔로워를 늘리는 것입니다.

트위터 광고에서 널리 찾아볼 수 있어도 당신의 계정을 사용자가 좋아하지 않으면, 팔로워는 늘어나지 않고 광고비만 쓰면서 수입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사용자에게 좋은 계정으로 키울 수 있다면 수입 증가 가능성은 충분히 높아집니다.그러기 위해서는 아래 7가지 포인트를 염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1. 계정의 테마를 좁힌다

 

- 운영하는 트위터 계정은 가급적 적은 테마로 운영합시다. 생면부지인 여러분 계정을 팔로우 하는 이유는, 당신의 계정을 팔로우 함으로써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유저에게 유익하다고 판단받기 위해서는, 당신의 계정이 어떠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지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잡다한 트윗을 한다면, 팔로워에게 있어서 어떠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지 알기 어려워져, 팔로워 UP으로 연결되기 어려워집니다.

굳이 만인이 좋아하는 내용으로 하지 않아도 수입은 충분히 얻을 수 있고, 틈새를 공략하는 편이 지지를 얻기 쉽기에, 취급하는 테마를 좁혀서 운영합시다.

 

4-2. 프로필을 충실하게 꾸미자

- 프로필은 간결하고 알기 쉬운 것으로 합시다. 광고 등으로 고객을 불러들이면, 유저는 프로필에서 당신의 계정에 대한 첫인상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프로필의 인상이 좋지 않으면, 모처럼 모셔왔음에도 도움을 받지 못하고, 수입 향상으로도 이어지기 어렵게 되어 버립니다.

구체적으로는 이하 5가지 포인트를 프로필에 포함시킵시다.


1) 직함 등 당신이 누구인지(안심감)
2) 누구에게 정보를 발신하고 있는가(타겟을 명확하게)
3) 현재까지의 경위(신뢰성 어필)
4) 사생활은 어떻게 지내는지(친근감)
5) 어떤 정보를 발신하고 있는지(장점을 명확하게)


게다가, 이러한 요소에 숫자나 구체적인 명칭 등이 있으면 보다 알기 쉬워집니다. 이건 제가 다룬 SEO 포스팅 등에도 설명드린 고전적인 수법 중 하나입니다.

한마디 씩이라도 좋으니, 140자 직전까지 사용하여 프로필을 간결하게 정리합시다.

 

4-3. 트윗 내 해시태그를 활용한다

 

- 트윗 내에 해시태그를 추가하여 트위터 광고와는 별도로, 팔로워 이외의 유저에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특히 Twitter에서 트렌드가 되고 있는 태그는 많은 사용자들이 주목하고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팔로워 및 수입 상승의 기회로 이어집니다.

다만, 인스타그램과 같이 잡다하게 태그를 많이 붙이면 뒤죽박죽이 되면서 트윗을 읽기가 힘들어지고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트윗 안의 단어를 해시태그로 담아 보거나 글 끝에 곁들이는 등, 트윗 당 사용하는 해시태그1~2개 정도가 좋습니다.

또한, 트위터 광고에 해시태그가 붙어 있으면 반대로 사용자가 이탈 될 위험이 있으므로 광고용 트윗에는 가급적 해시태그를 붙이지 않도록 합니다.

 

4-4. 140자 꽉꽉 채워서 트윗하자

 

- 트윗은 가능한 한 140자 꽉꽉 채워서 사용하도록 합시다. 트위터 상에는 단문도 많기 때문에 140자 직전까지 적으면, 문자량이 많아진다고 가독성이 떨어질까봐 괜히 걱정하는 분도 계십니다.

그러나, 아무리 길다고 해도 140자 정도는 실제로 금방 읽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문자량이 많으면 단순하게 눈에 띄기 쉽고, 정보량도 늘릴 수 있기에 다른 트윗과 차별화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트윗을 140자 직전까지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유저의 참여율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발언해 봅시다.

 

4-5. 확산되기 쉬운 트윗을 의식하자

 

- 트윗의 내용은 확산되기 쉬운 내용을 의식합시다. 트위터에는 다른 사용자의 트윗을 자신의 계정으로 전달하는 리트윗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당신의 트윗이 리트윗되면 리트윗 한 사람의 팔로워에도 당신의 트윗이 발신됩니다.

리트윗 시, 당신의 트위터 계정 이름도 함께 전달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리트윗 시킬수록 더 많은 사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특히, 인플루언서라고 불리는 사람들에게 한 번 리트윗 되는 것만으로도 트윗의 확산력은 현격히 올라갑니다. 덧붙여 리트윗 되기 쉬우려면, 공감하기 쉬우면서 모두에게 유익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의식합시다.

사람은 누군가의 도움이 되고 싶다고 본능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공유하고 싶다고 생각되는 내용의 트윗이 눈에 띄면, 그것만으로 리트윗 수가 쭉 올라갑니다.

반대로, 노골적으로 매출을 올리려는 트윗반감을 사기 때문에 리트윗은 커녕, 팔로워가 줄어드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합시다.

 

4-6. 팔로워를 늘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팔로우 하자

 

- 계정의 팔로워를 늘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사용자를 팔로우 합시다. 트위터에는 알림 기능이 있기 때문에 팔로우를 통해 상대방 사용자에게 자신의 계정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계정 타겟이 될 수 있는 유저를 발견하면 적극적으로 팔로우합시다. 트윗의 검색이나 해시태그 등에서 유저를 찾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다만, 인플루언서와 같이 많은 팔로워가 붙어 있는 사람에게는 자신이 팔로우 한 것을 눈치채기 어렵기 때문에, 그닥 효과가 없습니다.

 

또한, 팔로우 수가 적은 유저비공개 유저의 경우에는 단지 트위터 사용만 하는 케이스도 자주 있기 때문에 좀처럼 팔로우로 돌아오기 어렵습니다.

가급적 트위터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사용자 중 타겟에 맞는 사람을 찾아봅시다. 덧붙여, 하루에 보충할 수 있는 인원은 1,000명 이므로 이 점을 염두합시다.

 

4-7. 하루 5트윗 기준으로 매일 트윗하자

 

- 팔로워를 늘리는데 가장 중요한 건, 계속해서 트윗을 올리는 겁니다. 이건 블로그나 페이스북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루에 5트윗 정도 기준으로 매일 갱신합시다. 계속해서 트윗되고 있는 계정은 그 자체로 활발한 인상을 주기에, 흥미가 있는 내용이라면 다음 트윗이 신경 쓰이는 것입니다.

반대로, 트윗이 적으면 이 계정은 더이상 갱신되지 않는 것으로 팔로워가 판단팔로워 감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 단순히 트윗이 많으면 그만큼 유저의 눈에 접할 기회도 증가하기 때문에 팔로워 UP이나 수익상승의 찬스도 증가합니다.

익숙해질 때까지 계속 갱신하는 것은 분명 힘드시겠으나, 꾸준한 노력 만이 수익 상승의 비결이라고 장담 할 수 있습니다.

 

5. 트위터 - [슈퍼 팔로우] 발표

 

- 한편, 2월 26일에 Twitter는 매달 비용을 지불해 사용하는 시스템 [Super Follows(슈퍼 팔로우)]를 발표했습니다.

무료로 계정을 팔로우 할 수 있는 [기존 팔로우]와 다르게, 한달 4.99달러만 지불하면 특별한 계정 팔로우가 가능합니다. 해당 지원을 받은 계정은 과금해 준 팔로워에게만 특별한 콘텐츠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까지도 트위터에서 올린 동영상에 광고가 뜨면 재생 수에 따라서 수익화가 가능했으나 해당 시스템을 통한 수익화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미 운영 중인 유튜브나 페이스북 등구독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Twitter이 공개한 스크린샷을 살펴보면, 유저는 마음에 드는 계정을 슈퍼 팔로우 하는 것으로, 특별한 배지나 한정 뉴스 레터, 한정 콘텐츠, 거래와 할인, 커뮤니티 액세스 등이 가능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요금에 대해 자세한 것은 발표되어 있지 않지만, 한달 4.99달러, 한국 원으로 환산하면 약 5,600원으로, 아마 다른 플랫폼과 비슷하게 슈퍼 팔로우 각각 해당 비용을 지불해야 할 것입니다.

공식 앱을 경유한 경우, Apple이나 Google에 대해 30% 또는 15%의 수수료가 필요하고, 게다가 트위터에 대한 수수료도 공제되기 때문에 수익적인 측면에서는 별로 벌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슈퍼 팔로우와 동시에 신기능 Communities(커뮤니티)도 발표되었습니다.

페이스북 그룹과 같은 기능으로, 고양이나 식물, 스포츠 등 특정 분야에 특화된 그룹을 만들어 참여한 사용자들과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그룹 내에서 치유되는 이미지나 동영상을 공유하거나, 프로야구라면 오늘의 시합 감상을 공유하거나 스마트폰 최신 정보나 뒷 얘기 등을 서로 공유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Twitter는 슈퍼 팔로우와 커뮤니티 개시일은 따로 밝히지 않았지만, 머지 않아 정확한 일정과 수수료 등에 대한 상세한 내용이 발표될 것입니다.

 

마무리 - 트위터 수익 향상의 길

 

- 이번 포스팅에서는 트위터를 통해 수익을 얻기 위한 구조수익화에 필수적인 도구, 팔로워를 늘리기 위한 포인트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트위터는 손쉽게 정보를 발신할 수 있으며, 우연한 계기를 통해 급격히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매체입니다.

단순한 미디어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좀처럼 잘 되지 않고 곧바로 큰 수익을 얻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이건 다른 플랫폼도 비슷합니다.

 

그러나, 연구하기에 따라 여러가지 비즈니스에 응용할 수 있으며, 분석 툴을 잘 다루어서 조금씩 시행착오를 반복해 가면 조금씩 수익이 올라 가는 것을 전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블로그나 콘텐츠 등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트위터를 잘 활용해 매출을 몇 배로 늘릴 기회를 잡아보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을 참고하면서, 자신의 매출을 올릴 수 있도록 Twitter를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래 포스팅도 참고 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1. 구글 SEO 2021 (검색엔진최적화 260 완벽 분석)

2. 유튜브 SEO 완벽 가이드 (동영상 검색엔진최적화)

3. 구글 검색 상위 노출 달성하는 13가지 SEO 방법

4. 구글 검색 순위 하락? 2단계 대처 방법 가이드

5. 블로그 주제 선정 40가지 - 수익과 인기 두 마리 토끼 잡기

6. 검색 엔진 최적화? SEO 기본 지식·노하우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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