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 (자가진단)
번아웃증후군 증상 원인 대책
-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많은 분들이 업직종 가리지 않고 힘든 나날입니다.
그 중에서 특히, 수많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환자를 돌보느라 자신의 몸 하나 아끼지 못한 의료진의 고충은 더욱 큽니다. 그러기에 번아웃으로 힘들어 하시는 분이 급증했다고 합니다.
누구나 인생에서 한번 이상 겪는다는 번아웃, [나는 괜찮아]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이번 기회에 번아웃의 증상과 대책, 그리고 간단하게 자가진단 해봅시다.
1. 번아웃 이란?
- 번아웃(occupational burnout)은 정식명칭이 [탈진 증후군]입니다. 열정적으로, 또는 평상시와 다를바없이 일에 몰두하고 있던 사람이 마치 불에 타버린 장작마냥, 일에 대한 열정과 의욕을 잃어 버리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번아웃 증후군에 의해서 이직해 버리는 케이스도 있어, 의료 현장에서는 그 예방이나 개선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번아웃의 특징으로는 의료직처럼 [물건]이 아닌 [사람]을 상대하는 직종에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직종에서는 눈에 보이는 형태론 성과를 얻을 수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상대가 요구하는 대로 보람도 없이 한없이 노력해야하는 일도 자주 있습니다.
그 결과, 스스로도 모르는 사이에 신체적·정신적으로 부담이 가면서 어느 시점이 되면 갑자기 새하얗게 타버리는 번아웃이 되는 것입니다.
2. 번아웃의 대표적 증상
- 번아웃이 되면, 심신이 극도로 피폐한 상태가 계속되어 일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까지 영향을 미쳐 버리게됩니다. 다음은 번아웃 증후군의 주된 증상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정 소진: 타인과 함께하는 업무에선, 상대와의 신뢰 관계 구축은 빠뜨릴 수 없습니다. 그러나 신뢰 관계를 쌓아 올리기 위해서는 성실하고 배려 있는 대응을 반복해 갈 필요가 있기에, 정서적 에너지가 크게 소비됩니다.
일에 정서적인 에너지를 쏟음으로써, 소모된 상태가 되면 피폐감을 강하게 느끼게 됩니다.
▼탈인격화: 정서적 에너지가 고갈된 상태가 되면, 더 이상의 정서 소모를 막기 위해 방어적 반응으로 탈인격화라고 불리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상대의 인격을 무시한, 배려가 느껴지지 않는 대응등이 해당합니다.
▼개인적 성취감의 저하: 위에서 설명한 [감정 소진]이나 [탈인격화]는 질적 저하를 불러옵니다. 그 결과, 생각대로 성과나 달성감을 얻을 수 없게 되어, 일에 보람을 느낄 수 없게 됩니다.
나아가 자신감을 잃어버리면서, 휴직·이직으로 연결되어 버리는 경우가 되기도 합니다.
3. 번아웃에 걸리기 쉬운 원인(요인)
- 번아웃을 일으키는 요인으로는 개인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 두 가지가 관련이 있다고 여겨집니다.
▼개인적 요인: 한결같이 일과 마주하고, 상대를 위해 계속 노력해며 열심히 일하는 사람일수록 번아웃이 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젊은 사람이나 업무 경험이 적은 사람일수록 일에 대한 이상이 높은 경향이 있으며 현실과의 갭을 느끼는 것으로 번아웃 증후군이 될 수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 장시간에 걸친 근무와 많은 할당량, 과중한 업무로 인한 신체적·정신적 부담감 증가 등으로 인해 번아웃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실제 일의 강도와 반비례한 급여에 대한 불만과 일에 보람을 찾을 수 없게 되어 발병하는 케이스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4. 번아웃 자가진단 (체크표)
- 번아웃의 중증도를 체크하는 지표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믿을만한 자가진단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한가지는 KRAS 위험성평가 지원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직무스트레스로 측정도구로, 스트레스의 요인이 될 수 있는 원인을 8가지로 분류해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합니다.
1) 해당 스트레스 측정 사이트로 이동, 주어진 항목에 체크를 하시고 결과보기를 클릭하시면 곧바로 결과가 나옵니다(자가진단 바로가기는 아래에 있습니다).
2) 이런식으로 진단 결과가 나오며, 점수가 낮을수록 직무스트레스가 상대적으로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진단은 집단으로 일하는 직장이나 업종 관련이기 때문에, 혼자 일하는 사람에게는 다소 맞지 않습니다.
3)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요구도가 높고, 물리환경이 상대적으로 나쁘며, 관계갈등이 상대적으로 높고, 직업이 상대적으로 불안정합니다.
또, 조직이 상대적으로 체계적이지도 않고, 보상체계가 부적절하며, 직장문화에 대한 스트레스가 높음을 의미합니다.
5. 번아웃 증후군 대책
- 그렇다면, 번아웃을 예방하기 위해선 어떤 대책을 취하면 좋을까요? 아래의 포인트를 생각해봅시다.
▼자기자신과 업무상의 역할을 나누어 생각한다.
▼냉정하고 객관적인 태도를 가진다.
▼일에만 행복을 추구하지 않는다.
▼직장 내외에 상담할 수 있는 상대를 만든다(혼자 끙끙앓지 말자).
번아웃 증후군의 예방과 대책을 위해서는, 개인으로서의 노력뿐만 아니라 직장 전체의 협력도 필요합니다.
직장내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서로 취하면서, 언제든지 상담하기 쉬운 관계를 구축해 가는 것도 번아웃의 예방으로 연결됩니다.
경험이 상대적으로 적은 신입에겐, 경험이 풍부한 상사가 세세하게 조언이나 서포트를 실시, 문제를 혼자서 끌어안지 않도록 도와줍시다.
그리고 번아웃에는 스트레스도 큰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 예방 수칙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건전한 생활리듬 유지
▼자기 능력에 맞는 취미 생활이나 오락, 스포츠 등으로 심신의 피로를 풀어주자.
▼균형잡힌 식사와 꾸준한 운동
▼과다한 음주와 흡연은 만병의 근원
▼원만한 인격으로, 보다 적극적인 대인 관계를
▼주체성을 갖고, 즐겁게 충실하려는 노력과 습관을
▼필요한 경우에는 정신과 등 전문의에게 전문적으로 상담을 받자.
▼긍정적인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
▼거절할 줄도 알아야 한다.
▼체념할 줄도 알아야 한다.
▼여유롭고 유머 감각으로 긴장을 해소하자.
*아래 항목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유용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식백과]
[유용한 사이트]
'지식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송금오류반환 (돈 잘못보냈을때) (0) | 2020.12.05 |
---|---|
수능 총정리 (등급컷) (0) | 2020.12.04 |
수능 이벤트 (수험생 혜택) (0) | 2020.12.02 |
수능 일정 (코로나 대응) (0) | 2020.12.02 |
채무자 신고 (한국장학재단) (0) | 2020.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