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수익 계산기 쉽고 간편해요

유튜버의 예상 수익, 혹은 내 채널의 수익을 계산해보세요!

- 바야흐로 유튜브와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시대입니다. 거대 동영상 플랫폼 사이트인 유튜브에는 구글 계정만 가지고 있다면, 얼마든지 유튜버로써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게임, 먹방, 뷰티, 브이로그, 정치, 사회 등등.... 자신이 원하는 대로 영상을 올리고, 방송하면서 유튜버를 따르는 구독자와 시청시간이 충족되면 수익까지 얻을 수 있죠.

 

그렇게 1,000명, 2,000명씩 늘어나다 보면, 어느새 입소문을 타게 되고 본인의 실력과 운까지 절묘하게 따라주면 10만, 100만, 심지어 1,000만 구독자를 보유한 거대 유튜버로 변모합니다.

갓 구독자 천 명을 넘기고 첫 수익을 얻을 때는 불과 몇천 원~몇만 원 수준에 불과하던 수익도 10만 100만을 넘기면 수천만 원, 수억까지 벌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튜브 수익 계산기유튜버 예상 수익을 알아볼 수 있도록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사이트로 접속하시면 되기에 제 설명만 한번 참고하시면 금방 사용법을 숙지하실 겁니다.

그 전에! 유튜브 광고와 수익에 관련된 이야기를 소개해 드리고 유튜브 수익 계산기 파트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유튜브에서 버는 돈이 얼마? 광고와 수입 시스템을 철저하게 해설

- 해마다 급격한 성장을 하는 동영상 광고 시장, 그중에서도 유튜브 광고 시장의 위세는 하늘을 찌르고 광고 수입으로 돈을 버는 유튜버는 이제 누구나 아는 직업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유튜브에서 얻을 수 있는 광고 수입은 어느 정도인가, 그 구조나 금액을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아직 많지 않은 게 아닐까요? 그래서 이번에는 유튜브에서 수입을 얻을 수 있는 구조와 광고 수입 금액을 결정하는 방법을 알기 쉽게 해설합니다.

유튜버가 벌어들이는 금액을 알고 싶으신 분은 물론, 앞으로 유튜브로 벌어들이고 싶어하는 분들도 한번 가볍게 보세요!

 

1. 수익 구조

 

1-1. 광고수입(구글 애드센스):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에 광고를 게재하여, 광고 이익을 얻는 방법입니다.

동영상 콘텐츠 광고는 오랫동안 TV 광고가 주류였으나, 유튜브의 보급에 따라 현재 수많은 기업이 유튜브 상에서도 광고를 발매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유명 유튜버들이 이 방법으로 가장 많은 수입액을 올리고 있습니다.

광고 수입의 경우, 돈의 흐름은 [광고주→유튜브→동영상 업로더]가 됩니다.

 

1-2. 슈퍼채팅: 슈퍼채팅은 동영상 라이브 스트리밍 중에 시청자에게 댓글과 함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유튜브 기능으로 이 지원금이 수입입니다. 길거리 공연으로 예술가들이 관객에게 받는 돈을 상상해 보면 이해하기 쉬울 거예요.

이 경우, 돈의 흐름은 [시청자→유튜브→동영상 게시자]가 되며 광고와 무관하게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슈퍼채팅으로 얻을 수 있는 수입에는 다음과 같은 제약이 있습니다.

 


- 유튜브에 30% 수수료가 발생한다.
- 지원할 수 있는 금액은 1인당 1일 최대 500,000 원까지

유튜버들 중에는 슈퍼채팅으로만 월 100만 이상을 버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그 이상의 수익을 얻는 유튜버도 있습니다.

 

1-3. 유튜브 채널 멤버십: 유튜브 채널 멤버십은 동영상 투고자가 준비한 혜택을 해당 채널의 멤버가 되어 시청자가 받을 수 있는 구조로, 시청자의 멤버 요금(월정액)을 수입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팬클럽의 유튜브 버전이라고 생각을 하면 감을 잡기 쉬울지도 모릅니다. 동영상 게시자는 채널 멤버 레벨을 최고 5단계로 설정할 수 있으며, 각각의 멤버십 금액 설정과 특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전은 채널에 따라서 다르며 [유저명에 멤버 한정 배지를 붙일 수 있다], [멤버 한정 스탬프를 사용할 수 있다], [멤버 한정 동영상을 볼 수 있다] 등 다양합니다.

다만, 채널 멤버십으로 얻을 수 있는 수입에는 다음과 같은 제약이 있습니다.

- 유튜브에 30%의 수수료가 발생한다.
- 월 요금 설정은 990원 ~ 60,000원까지

또한, 해당 멤버십 옵션은 이용조건이 [구독자 3만 명 이상]으로 장벽이 높기 때문에 현시점에서는 인기 유튜버에 편중되어 이용되고 있으나 향후 조건이 쉬워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1-4. 어필리에이트(제휴광고): 유튜브 게시 동영상 페이지에 자신이 직접 제휴한 어필리에이트 광고를 게재하여 클릭 수 및 상품 구매 수에 따라 광고주로부터 소개료를 얻는 방법입니다.

유튜브 광고와 다른 점은 돈의 흐름이 유튜브가 중간에 끼어있지 않고, [광고주→동영상 업로더] 혹은 [광고주→어필리에이트 중개 서비스(ASP)→동영상 업로더]라는 점입니다.


지금까지 개인의 어필리에이트 광고는 블로그 게재가 주류였으나, 현재는 유튜브로부터의 어필리에이트 수입도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상품 리뷰 계열의 인기 유튜버들은 이 방법으로 상당한 금액을 얻는 데 성공하고 있습니다.

어필리에이트 수입금액은 [재생횟수×0.5~10원]으로 알려졌으며, 10,000회 재생에 10,000원 정도의 수입이 기준입니다.

 


1-5. PPL, 앞 광고: 기업이나 다른 의뢰인으로부터 직접 의뢰를 받아 그 기업의 상품이나 이벤트 등을 동영상으로 소개함으로써 관련 수익을 얻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돈의 흐름은 유튜브를 거치지 않고 [기업→동영상 업로더]가 됩니다.

기업 측에 선전 효과를 예상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의뢰를 받는 유튜버는 채널 등록자 최소 수만 규모의 유튜버가 많은 경향이 있지만, 유튜버의 카테고리에 따라서 비교적 소규모 채널 등록자 수라도 의뢰를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 광고 수입 금액 결정 방법

 

- 많은 인기 유튜버들은 지금까지 소개한 여러 가지 방법을 결합해 큰 수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금액이 높은 경향에 있는 광고 수입에 대해, 금액의 구체적인 결정 방법을 해설합니다.

유튜브 동영상의 인기 지표로서 [조회수][구독자 수]가 자주 이용되지만, 광고 수입의 기준이 되는 것은 [재생 시간][표시 횟수]입니다.

 

2-1. TrueView 인스트림 광고: 동영상 시작 전, 중간, 마지막 등에 삽입되어 시청자가 광고 시작 5초 후에 건너뛸 수 있는 유형의 광고입니다. 해당 광고에서는 시청자가 30초 광고를 시청하거나 광고 링크를 클릭한 경우에만 유튜브 수익이 발생합니다.

 

2-2. True View 디스커버리 광고: 유튜브 페이지 상에서 검색 결과의 일부나 관련 동영상의 옆 등에 표시되는 광고입니다. 시청자는 동영상 시청 중이 아니라 동영상을 검색하는 단계에서 보게 되며, 시청자가 링크를 클릭한 경우에만 유튜브 수익이 발생합니다.

 

2-3. 범퍼 광고: 범퍼 광고는 인스트림 광고와 마찬가지로 동영상 시작, 중간, 끝 부분에 삽입되지만, 6초 이하의 짧은 광고로 시청자가 건너뛰지 못하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 광고는 시청자에 의해 1,000회 표시될 때마다 유튜브 수익이 발생합니다.

 

2-4. 아웃스트림 광고: 아웃스트림 광고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만 표시되는 광고입니다. 다른 3개의 광고와 다르게, 유튜브 페이지가 아닌 다른 웹 콘텐츠 상에서 표시됩니다. 이 광고에서는 광고의 50% 이상의 면적이 2초 이상 재생된 단계에서 유튜브 수익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수익 발생 횟수에 광고 단가를 곱한 숫자가 실제로 얻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그리고 가장 궁금한 광고의 단가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안타깝게도 단가 정보는 공개되지 않아 정확한 금액을 알 수 없습니다.

대체로 동영상의 장르나 구독자 수, 그리고 동영상의 길이평균 재생 시간 등에 따라 유튜브 수익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3. 채널 등록자수별 수입금액 기준

 

 

- 단가가 불분명한 이상, 정확한 광고 수입 금액을 알 수는 없으나 대략적인 기준만이라도 알고 싶은 것이 솔직한 현실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하나의 지표로서 유튜버가 공개하고 있는 채널 등록자수별 수입금액 정보를 모아봤습니다. 직접 모 유튜버들이 공개한 수익입니다.

- 구독자 1,200명 채널 = 대략 15,000원 정도
- 구독자 6,000명 채널 = 대략 70만 원
- 구독자 10,000명 채널 = 대략 200만 원
- 구독자 100,000명 채널 = 대략 750만 원

 


 덧붙여서, 톱 채널의 하나로서 유명했으나 뒷광고 논란으로 떡락 중인 유튜버 보겸의 채널은 구독자 수 403만에 (현재는 비공개 중) 한 달 유튜브 수익은 최소 7천만 원 이상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대략 구독자 수 1만의 벽을 뛰어넘는 시점에서 광고 수익만으로 생계를 꾸려나갈 수 있는 유튜버가 늘어나는 느낌입니다.

당연히 매달 유튜브 수익은 재생시간 등에 따라 당연히 크게 변동되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기준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서 구독자 10만 명인데도 유튜브 수익이 70~80만 원대의 유튜버가 있고, 상기한 구독자 1만 명인데 유튜브 수익이 200~300만 원은 거뜬히 넘는 유튜버도 있습니다.

 

 

4. 유튜브 수익 계산기 사용법

- 제가 소개해드릴 유튜브 수익 계산기 사이트는 [noxinfluencer]로, 아시는 분은 잘 아실 유명한 사이트입니다. 다양한 유튜브 및 소셜 미디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일단, 예상 수입을 알아봅시다. 위 스샷처럼 YouTube 채널 예상 수입을 클릭해주세요. 바로가기는 마지막에 링크를 올리겠습니다.

 

해당 항목으로 들어가시면, 이렇게 곧바로 예상 수입을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수익 예시로 한국을 대표하는 KPOP 아이돌 중 하나인 블랙핑크가 나와있습니다.

 

빨간 박스로 표시한 일일 조회수, CPM 항목이 있는데, 일일 조회수는 말 그대로 하루에 해당 채널에 올라온 영상 조회수를 뜻하고, CPM은 유튜버 거주 지역 및 유사 유튜버 기반으로 빅데이터 알고리즘에 의해 추정된 값으로 당연히 실제 광고와 어느 정도 차이는 있습니다.

 

그런식으로 계산된 블랙핑크 채널의 예상 월 수익대략 20억 정도로 역시 글로벌 걸그룹 답게 유튜브 수익도 엄청나군요.

 

하나 더 조회 해보겠습니다. 이번에 알아볼 유튜버는 해군 특수부대 UDT 출신으로, 현재 가짜사나이라는 무사트 해군 특수전전단 훈련과정을 체험하는 컨텐츠로 엄청난 떡상을 한 미션파서블 채널입니다.

 

역시, 현재 떡상하는 잘나가는 유튜브 채널답게 월 3,500만 원 이상의 유튜브 수익이 예측되고 있습니다. 구독자 수도 가짜사나이 버프를 받으면서 10만 정도였던 채널은 순식간에 6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참고로, 해당 유튜브 수익 계산 말고도 유튜버 순위나 동영상 랭킹, 카테고리 별 분류도 있으며 인스타나 틱톡, 트위치 등의 팔로워 순위 등도 제공하고 있으니 심심할때 해보시면 시간 잘 가실 겁니다^^

 

해당 바로가기를 아래에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셔서 유튜브 수익 계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유튜브 수익 편하게 계산해보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