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댓글 투명하게 쓰는 방법

유튜브 투명 댓글 + 커뮤니티 가이드 관련 흥미로운 기록 소개

-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을 조금이라도 사용할 줄 아는 분이시라면, 유튜브를 모를 수가 없을 겁니다.

2005년 밸런타인 데이 때 탄생한 유튜브는 어느덧 만으로 15년 넘게 지금까지 세계 최대 규모의 비디오 플랫폼으로 굳건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유튜브 초기였던 2007년 2월? 그때부터 유튜브를 즐겨 찾았던 필자는 지금의 유튜브를 보면 신기합니다. 당시에는 일단 업로드된 동영상 수도 적었고, 그때는 주로 음악 관련 영상이 대다수였습니다.

광고도 없던 시절이라서 유튜브로 수익을 얻을 수도 없었고, 영상을 볼 때도 그냥 클릭해서 보면 되던 시절입니다. 생방송? 그런 거 없었습니다.

 

유튜브 초기 시절인 2007년 3월 당시 모습

어쨌든 초기 시절을 기억하던 저에게 지금의 너무나도 거대해진 유튜브를 보면, 어떨 땐 신기합니다만, 예전이 그립다거나 그런 건 전혀 아닙니다. 당연히 더욱 많은 선택의 폭이 커진 지금이 좋습니다.

유튜브 관련 얘기는 다음으로 미루고, 잡설이 길어졌네요. 이번 시간에는 유튜브 댓글 투명하게 쓰는 방법과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관련 흥미로운 몇 가지 기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유튜브 투명 댓글 만드는 방법

- 우연히 유튜브에서 찾은 방법입니다. 참고로, 해당 기능으로 특별히 메리트가 되는 건 없고 그냥 재미로 가르쳐드리는 것이라서, 가볍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거의 대다수 사이트가 그렇듯이, 유튜브도 댓글을 추가하려면 당연히 뭐라도 입력을 해야 댓글 등록이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위 스샷처럼 댓글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아무거나 입력을 해야 우측 댓글창이 활성화됩니다. 곧바로 유튜브 댓글 투명하게 달아봅시다.

 

유튜브 댓글을 투명하게 하려면, 일단 사이트 한 곳에 들리셔서 간단한 작업을 하나 하셔야합니다. 완전 간단하니까 한번만 따라해보세요. 일단 해당 사이트 바로가기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zero width joiner 바로가기]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시면, 스샷에서도 보이시듯이 Easy copy/paste 라고 적혀있고 바로 우측에 네모로 된 창이 하나 있을 것입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 전체 선택을 클릭하세요.

 

전체선택을 하셨으면, 해당 네모칸을 복사해주세요.

 

여러분이 댓글을 달고 싶은 곳으로 아무데나 가셔서 댓글 입력칸에 붙여넣기를 해주세요. 그러면 신기하게도 원래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았으면 활성화되지 않았던 우측 댓글 버튼이 파란색으로 활성화됩니다.

 

짜잔! 이렇게 무사히(?) 투명댓글이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재미삼아서 한번 유튜브 댓글 투명하게 달아보세요.

 

 

2.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관련 기록

- 유튜브는 안전하고 활기찬 커뮤니티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금지된 것에 관한 규칙을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에서 정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폭력 행위, 괴롭힘, 악의적인 표현이나 과도한 성적 행위 관련 영상이 금지되어 있으며, 유튜브에서는 인간과 AI 기술을 결합하여 부적절한 콘텐츠를 보고하고 이 가이드라인 위반에 대한 조처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유튜브 가이드라인 위반 사항과 관련된 몇 가지 흥미로운 기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참고로 2020년 1월 ~ 3월까지 2달 동안의 기록입니다.

 

1) 유튜브 커뮤니티를 위반해 삭제된 동영상의 총 개수: 6,111,008개

 

2) 최초 감지 소스별 삭제된 동영상

 

- 자동 감지: 5,711,586개

- 사용자: 300,407개

- 개인 신뢰 기반 신고자: 91,203개

- NGO: 7,774개- 정부 기관: 38개

 

3) 조회수 기준 삭제된 동영상 비율

 

- 조회수 0: 49.9%

- 조회수 1~10: 27.4%

- 조회수 10 초과: 22.7%

 

4) 삭제된 동영상 (삭제된 이유)

 

- 스팸, 현혹성 콘텐츠 및 사기: 37% (2,263,383개)

- 아동 보호: 24.3% (1,482,109개)

- 과도한 노출 또는 성적인 콘텐츠: 14.3% (873,351개)

- 폭력적 또는 노골적 콘텐츠: 11.4% (699,651개)

- 유해하거나 위험한 콘텐츠: 5.0% (304,133개)

- 폭력 조장 및 폭력적 극단주의: 4.2% (258,908개)

- 증오성 또는 악의적인 콘텐츠: 1.8% (107,174개)

- 기타: 1.4% (86,189개)

- 괴롭힘/사이버 폭력: 0.8% (36,110개)

 

5) 국가/지역별 삭제된 동영상

 

1 미국 1,021,380
2 인도 826,661
3 브라질 484,536
4 인도네시아 442,140
5 대한민국 262,020
6 러시아 207,556
7 베트남 159,773
8 필리핀 154,220
9 파키스탄 151,444
10 터키 142,315

 

6) 삭제된 채널 건수: 1,975,135개 + 채널 정지로 삭제된 동영상 수: 51,534,861개

 

- 참고로 유튜브 채널은 90일 내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경고 3회 누적이나 심각한 악용 사례 1회 적발, 가이드 위반에 전적인 의도가 있다고 판단되면 유튜브 채널이 폐쇄되며, 채널의 모든 동영상이 삭제됩니다.

 

7) 폐쇄된 채널 (폐쇄 이유)

 

- 스팸, 현혹성 콘텐츠 및 사기: 87.5% (1,727,720개)

- 과도한 노출 또는 성적인 콘텐츠: 8.0% (157,957개)

- 아동 보호: 2.6% (51,069개)

- 괴롭힘/사이버 폭력: 0.6% (11,842개)

- 폭력 조장 및 폭력적 극단주의: 0.5% (9,997개)

- 여러 정책 위반: 0.5% (9,507개)

- 증오성 또는 악의적인 콘텐츠: 0.1% (2,672개)

- 명의 도용: 0.1% (2,096개)

- 기타: 0.1% (1,810개)

 

8) 삭제된 댓글 건수: 693,579, 605개

 

7) 삭제된 댓글 (삭제 이유)

 

- 스팸, 현혹성 콘텐츠 및 사기: 67,9% (470,724,394개)

- 아동 보호: 13.9% (96.648,423개)

- 괴롭힘 및 사이버 폭력: 11.8% (81,531,167개)

- 증오성 또는 악의적인 콘텐츠: 6.3% (43.539.615개)

- 유해하거나 위험한 콘텐츠

- 과도한 노출 또는 성적인 콘텐츠

- 폭력 조장 및 폭력적 극단주의

- 기타

- 폭력적 또는 노골적인 콘텐츠

 

 

3. 마무리

 

- 유튜브는 이제 단순한 영상 업로드를 넘어서 하나의 거대한 커뮤니티입니다. 오랫동안, 각 동영상 아래에 배치된 보고·신고 기능을 이용하여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위반했다고 생각되는 콘텐츠를 사람들 혹은 AI가 자동으로 위반 사항을 보고 해왔습니다.

유튜브를 사용하시는 모든 분은 유튜브의 가이드라인을 잘 따르면서,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의 유지에 공헌할 수 있는 멋진 사용자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참고로 유튜브의 정책 및 가이드라인은 아래 크리에이터 아카데미에서 자세히 소개하고 있사오니, 혹시 유튜브의 가이드라인이나 정책에 궁금한 점이 계신다면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유튜브 공식 정책 및 가이드라인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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