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라이브 키류 코코 졸업, 실은 그럴수 밖에 없던 내부 사정이 있었다?
- 6월 9일, 홀로라이브 4기생인 키류 코코(桐生ココ)의 충격적인 졸업(은퇴) 소식이 전해지면서 버츄얼 유튜버계가 발칵 뒤집어졌다. 일단 키류 코코 졸업 관련 내용은 아래 바로가기를 참고↓↓
그런데, 해당 소식이 올라온 후 얼마 지나지 않아서 버츄얼 유튜버 전문 사이버 렉카가 올린 영상이 또 하나의 논란을 불러오고 있다. 다름 아닌 홀로라이브 측 내부고발자가 전달했다는 코코의 졸업 관련 비화다.
1. 사이버 렉카 - 나루카미 사바키에 대해
- 참고로, 해당 소식을 전한 인물은 나루카미 사바키(鳴神裁)로 사이버 렉카 버츄얼 유튜버로 보면 된다. 주로 VTuber계 안팎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를 다루는 인물로, 정기적으로 게임 방송 및 잡담 생방송도 한다.
이 놈이 문제가 되는 것은, 팩트로 다루는 내용도 있으나 오히려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 경우가 있으나 그에 대한 사과따위 하지 않고 정신 승리 발언을 내뱉는 등 본인부터 논란을 만들어내고 있다.
정보수집은 주로 Twitter의 DM 또는 마시멜로 등을 사용하며, 본인 말로는 검증 작업을 충분히 거친다음에 한다고 떠든다(니코동 백과에 따르면 현재 마시멜로는 사용 안한다더라).
(위 영상은 나루카미가 다루었던, 최근 미코와 마린 콜라보 방송에 있었던 동인지 네타 염상 사건)
↓↓사이버 렉카가 일으켰던 문제는 다음과 같다.
·버츄얼 유튜버인 피넛 군(ピーナッツくん)을 기업 소속 유튜버로 완전 잘못 단정
·니지산지(にじさんじ) 소속 사사키 사키(笹木咲)에 대한 불평대는 영상을 올렸다가 광속 삭제
·버츄얼 유튜버 DWU(딥웹언더그라운드, ディープウェブ・アンダーグラウンド) 와의 대립
·게임부 프로젝트(ゲーム部プロジェクト)의 사쿠라기 미리아(桜樹みりあ)에 대한 본인 뇌피셜 발언에 대한 문제
·니지산지 내부의 소속 VTuber에 대한 보수 및 대우 문제에 대한 영상을 만든 뒤, 니지 소속 버튜버인 츠키노 미토(月ノ美兎)가 [사실과 다른 부분이 많다]라고 지적을 했음에도, 수정이나 철회 또는 사과 따위 없었음
·니지산지 소속인 유즈키 로아(夢月ロア)를 이놈과 같은 소속사 VTuber 였던 킨교자카 메이로(金魚坂めいろ)의 말만 믿고, 악의적으로 비난한 끝에 로아는 활동을 접고 사실상 은퇴 상태가 되었다.
이 외에도 겁나게 많으나 다음에 각잡고 자세하게 다루어보겠다.
결론은 본인이 발품 파는 것 쥐뿔도 없이 트위터나 메일 제보 등으로 똥 받아먹으면서 사는 사이버 렉카다. 채널도 한번 정지먹었다가 최근에 다시 풀렸기도 했다.
2. 키류 코코 은퇴의 진상? 내통자가 말한다
- 어쨌든, 나루카미 말로는 홀로라이브 내부 고발자가 전했다는 내용이라고 한다. 대충 아래와 같다.
(주의: 참고로 이놈은 상기했듯이 사실과 다른 내용도 좋다고 떠들어 재끼는 사이버 렉카 ㅅㄲ이기에 마냥 믿어서는 안된다)
·나루카미가 올린 이번 영상은 코코 졸업 영상 전에 미리 녹화했다
·이번 키류 코코의 졸업은 본인 희망이 아닌 억지에 가까운 은퇴였다
·홀로라이브와 소속 VTuber를 총괄하는 COVER 주식회사의 내부와 스폰서는 중국인으로 가득하다
·미국인인 키류 코코가 데뷔했을 때부터 그들에겐 맘에 안들었을 것(키류 코코 안사람이 미국인임)
·비리비리 방송 요청도 직접 코코 본인이 홀로라이브 중국 지사에 물어봤으나 무시당함
·홀로라이브 대만 관련 사건 터지기 전부터 사소한 괴롭힘이 있었다
·결국 2020년 9월 25일, 코코의 콘텐츠였던 아사코코(朝ココ)에서 대만과 중국을 각각 독립된 나라로 소개, 이걸로 중국인들이 난리가 나면서 키류 코코에게 괴롭힘을 넘어선 테러를 몇 달이나 저지른 적이 있다.
(↓해당 사건은 아래 바로가기를 참고)
·당시 중국에서 논란이 일어났을 당시, 코코는 자신의 논란에 대해 사죄와 설명을 하려고 했으나 운영측이 그걸 막았다.
·이유인즉, 사죄 방송에서 말하려고 했던 내용이 [중국과 대만에 대해 언급하면 안된다는 것을 몰랐다]라는 것이 이유.
·이미 미나토 아쿠아나 우사다 페코라가 중국 관련 발언으로 도마에 오른족이 있었는데, 이 당시 COVER측은 공식 발표에서 [앞으로 소속 버튜버 교육을 철저하게 하겠다]라고 선언한 적이 있음
·그런데, 키류 코코가 위 발언을 한다면 오히려 비판과 비난은 COVER 측이 맞을 수 있다. [왜 교육을 똑바로 못했냐, 교육 제대로 안했네?] 이거임. 비난의 방향이 운영측으로 돌아가는 것
·그러니까 COVER 윗대가리 등 다수가 욕 먹을 바에 그냥 코코 한명만 ㅈ되면 된다는 마인드로 사전 설명 없이 몇 주 동안 근신 처분을 내렸던 것
↓그 뒤, 아는 사람은 잘 알겠으나 COVER 측은 [하나의 중국] 발언을 하면서 중국의 충실한 개로 헥헥
↓그 때 낸 공식 성명문에서는 [소속 버튜버가 자신의 유튜브 채널 통계를 2차적으로 이용한 것이 잘못]이라는 내용이 있었다.
↓그런데 홀로라이브 계약시 이러한 가이드라인 따위 없었으며, 과거에 이러한 통계를 방송에 사용했던 인물들도 있었음. 그때는 당연히 문제가 안되었고.
↓내부에서는 버튜버 측과 운영 측에서 [어째서 이것이 잘못되었는가?] 로 심하게 다투었던 모양
↓이 때, 운영 측은 [아 이놈들 냅두면 귀찮아 지겠네] 싶어서, 마침 중국 쪽에 일방적으로 공격당하던 코코를 은퇴시키기로 마음먹음. 일종의 시범케이스로 제대로 걸림
↓근신 직후에 엄청난 어그로와 살해협박이 쏟아져 들어왔음을 코코가 운영 측에 호소했음에도, 순전히 키류 코코의 잘못으로 방치(실제로도 아무 조치를 안 함),
↓근신 이후에도 코코는 공식 방송 X + 안건도 X + 본인이 제안한 기획도 빠꾸 + 홀로라이브 EN 등 해외 콜라보도 다 X
·↓자신이 배척당하고 있음을 느낀 키류 코코는 2020년 11월 27일 [키류 코코를 지키기 위해서 쉰다]며 잠시 활동을 쉰다.
(만약에 이 렉카 놈 말이 맞다면, 이때 당시에 쉬었던 것이 중국측 어그로와 테러 + COVER 측 둘 다에게 시달렸다는 것)
↓그 뒤, 12월 14일 돌아왔으나 괴로힘 + 커버 측의 방치와 홀대는 계속
↓심지어 유튜브 구독자 100만 돌파 시에도 공지도 올리지 않았고, 팬들이 그걸 따지자 그제서야 마지못해 업로드
↓해당 논란 이후 홀로라이브 공식 애니메이션 등에서 한번도 출연이 없었다(3D 공개까지 합쳐봤자 3회 정도 밖에 안됨).
↓결정적인 계기는 2021년 2월, 코코의 방송에서 중국인 분탕들이 하도 설쳐서 문제가 심하자 스패너(채팅 관리자 또는 매니저)를 통해서 해결을 시도하였으나, 여기서 COVER 측이 중국인 분탕을 스패너 권한을 실수로 준 것.
(그러니까 트롤링 유저 목록을 코코가 직접 건넸는데, 그 유저들을 관리자로 준 것 어휴)
↓당연히 개판되었고, 멀쩡한 유저 밴 당하고 사태는 더욱 악화(그 뒤, 해결하기는 함).
↓이게 실수로 일어날 일인가? 운영 측의 괴롭힘 중 하나 아니었을까?
↓결국, 키류 코코는 최후의 의지마저 꺾이면서 운영 측에 졸업(은퇴)를 전한다.
↓응 목표 달성^^ 즉시, 지금까지 걸려있던 해외 콜라보 및 모든 권한 철폐~ 다풀림^^/
↓마지막에 아름다운 이별(?)을 위해 밑밥이라도 까는 걸까?
↓아마 키류 코코 은퇴 후에도, 본인의 전생(안쪽사람) 유튜브 계정을 이어갈 것 같으나 이 쪽도 이미 작년부터 테러+악의적인 합성 사진이 트위터 등지에 퍼지고 있었다.
↓당연히 COVER 측은 [응 자업자득^^ 그러게 왜 그딴 짓 하냐?]
↓코코도 쫓아냈겠다, COVER 측은 키류 코코의 목을 들고 다시 중국시장에 복귀하려고 시도할 작정
라고 홀로라이브 내부 고발자는 전했다고 한다.
상기했듯이, 이 사이버 렉카는 악명이 높았으나 키류 코코에게 있었던 일련의 사건들을 두 눈으로 똑바로 지켜본 나로써 이건 좀 신뢰가 간다 세상에..
필자는 버츄얼 유튜버 ㅆ고인물로, 키즈나 아이 초기(2017년) 부터 지켜보면서 니지산지와 홀로라이브의 탄생 등 온갖 버튜버 계 사건 사고를 접해왔으나, 코코에게 가해졌던 저런 악질적인 공격은.. 할 말을 잃었다.
(하.. 예전 1기생 데뷔 당시에 히토미 크리스 사건 때 어이 없었는데, 그 뒤에 핵폭탄 같은 사건들이 터질 줄 누가 알았겠냐)
이렇게 규모가 크고, 100만 넘는 유튜버만 17명을 보유한 소속사가 아마추어 만도 못한 관리력에 감탄을 금할 수가 없다. 얘네들은 너무 커졌다. 수십 명 관리할 능력이 안되네.. 요조라 멜 사건도 그렇고.
이 세상에는 착한놈, 나쁜놈, 이상한놈 골고루 있는 것 안다. 당연히 중국에도 좋은 사람 많은 것 안다.
하지만.. COVID-19도 그렇고, 역사왜곡도 그렇고, 중국은 이 세상에 존재해선 안되는 국가라는 생각이 강하게 든다.
미오 누님의 노래 방송이 오늘따라 참 슬프게도 다가오는구나.. 누나 울지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