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지게차 (가격 구입 꿀팁)
중고 지게차 구입시 포인트 또는 주의점은?
- 지게차의 신차 가격은 비싸죠. 게다가 동력원이나 적재 능력·제작 사양 등에 따라서 가격은 또다시 천차만별로 바뀝니다. 어지간한 중고지게차도 1.5톤 좌승식 이상만 되어도 기본 1,000만 원은 넘어가니 말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지게차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중고지게차 구입시 우리가 염두해야 할 몇가지 포인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가볍게 한번 살펴보시길 권합니다.
1. 지게차란?
- 지게차는 영어로 [Fork Lift] 또는 [Stacker]로 불립니다(일본어로는 영어 표현을 본따서 フォークリフト).
아무래도 사람이 운반하기 힘든 무거운 화물을, 앞에 달린 유압 작동 방식의 두 개의 포크에 의해 마치 지게와 비슷하게 운반하게 해주는 중장비로, 공장 등에서 다수의 화물을 운반하고 처리하는 데 꼭 필요한 장비입니다.
물류센터 등에서 일해보셨으면 아시겠지만, 파렛트부터 컨테이너까지 포크로 다룰수 만 있으면 어지간한건 처리가 가능하고, 회전반경이 일반 자동차보다 훨씬 좁기에 좁은 공간에서의 작업도 용이합니다.
당연한 얘기겠으나, 지게차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서 3톤 이상은 [지게차운전기능사]와 [건설기계조종사면허증]을 발급 받아야합니다(3톤 미만은 중장비학원에서 교육 받고 이수증 제출만 하면 면허 발급) + 안전교육까지.
2. 지게차 종류
- 지게차는 워낙에 범용성이 탁월하기에 종류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우리가 흔히보는 일반 지게차부터 덤프트럭 뺨치는 초대형 지게차도 있답니다. 아래에서 간단히 설명해보겠습니다.
1) 일반 지게차: 지게차 하면 우리가 생각하는 바로 그 일반적인 형태의 지게차입니다. 군대에서도 지게차 운전병으로 다루어보신 분들이 계실겁니다.
▼좌식(카운터 밸런스): 가장 포편화된 지게차로, 앉아서 조종하며 물류 창고나 부품공장 등 다양한 곳에서 많이 보이는 유형입니다.
▼입식(리치): 말 그대로 서서 타는 장비라 승/하차가 편하며, 대형마트나 주류 공장 등에서 흔히 보이는 녀셕입니다만, 조작이 어렵고 성능도 좌식보다 많이 뒤쳐집니다. 그리고 핸들이 엄청 민감하죠.
▼스태커: 입식의 하위 호환으로, 전기를 동력원으로 움직이는 것이 대부분이며 크기도 작습니다. 특히 이건 3톤 이하라서 건설기계조종사면허증 없이 운전이 가능해, 무면허로 가벼운 자재를 나르거나 출하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2) 굴절 지게차(3방향 지게차): 좌식과 입식 형태가 있으며, 차체 앞쪽의 관절로 포크의 전륜 쪽을 더 꺾을 수 있어서 비좁은 곳에 적합하나, 비용이 일반 지게차보다 비싸며, 어차피 입식 지게차가 훨씬 효율적이라서 선호도가 낮습니다.
3) 초대형 지게차: 크고 무거운 화물을 들고 다닐 수 있는 지게차로, 최대 70톤 이상의 화물도 문제없습니다. 대규모 공사현장에서 볼 수 있으며, 작은 중장비 차량도 들고 다닐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텔레스코픽 핸들러(하이랜더), 로그스태커(로그로더), 트럭 지게차, 컨테이너 핸들러, 피기 패커 등 다양한 지게차가 우리 생활에 쓰이고 있습니다.
3. 지게차 사고
- 아무래도, 지게차는 다른 건설기계보다 흔하게 쓰이고 겉으로 보기에도 썩 위험해보이지 않아서 그런지, 안전불감증도 크고 탑승자나 타인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이 전무합니다. 그래서 사고가 나면 중상 내지 사망 확률이 높습니다.
최근 5년간, 지게차로 인한 재해자 수는 5,818명에 사망자 수는 173명입니다. 주로 부딪히거나, 끼이거나, 떨어지거나, 떨어지는 물체에 맞거나, 깔리는 사고가 대부분입니다. 아래는 재해사례의 [극히 일부분]입니다.
▼지게차가 공장출입문 밖으로 이동 > 출입문 근처 다른 작업자를 인지하지 못하고 그대로 충돌
▼원재료 포대를 왼쪽 포크에 걸고 이동하는 중, 바닥에 혼재된 원재료에 지게차가 미끄러져 넘어지면서 운전자가 튕겨지면서 헤드가드(지게차 지붕)와 바닥사이에 끼임
▼리피트 체인 이탈로 포크가 내려오지 않자, 운전자가 수리 작업을 포크 아래에서 하다가 갑자기 포크가 떨어지면서 끼임
*참고로, 포크는 최소 몇톤의 하중을 견디게 설계가 되어있기에 덧발까지 장착하면 1.5톤은 가볍게 넘습니다.
- 지게차로 인한 재해를 막기 위해서는 아래의 핵심실천사항과 안전대책을 참고합시다.
[핵심실천사항]
1) 시야확보(필요 시 유도자 배치)
2) 좌석 안전띠 착용
3) 요철구간 운행, 과속, 급회전 금지(안전운행)
4) 적재하중을 초과하거나 편하중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재
5) 승차석이 아닌 위치에는 절대 탑승 금지
[안전대책]
1) 전방 시야 확보할 수 있도록 과도한 적재 금지 및 유도자 배치
2) 유자격자만 운전, 전방 주시, 과속 및 급회전 금지, 안전띠 착용
3) 사전조사 및 작업계획서 작성 후 그에 따라서 작업
4) 용도 이외 사용 금지, 운전석 외 탑승 제한
5) 안전지주 및 안전블록 사용, 작업지휘자 지정, 작업순서에 따라 작업하고 안전모 필히 착용
6) 운전석 이탈 시 포크는 가장 낮은 위치 또는 지면으로 꼭 내려두고, 갑작스런 동작방지를 위해 시동을 끄고 시동키도 운전대에서 분리한다.
4. 중고 지게차 구입 방법
- 중고 지게차를 구입하는 경우에는 오프라인 매장, 인터넷, 경매 3종류가 대표적입니다. 각각의 방법에는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나 대충 아래와 같습니다.
▼가격
- 오프라인 매장 > 인터넷 > 경매
*아무래도 왼쪽으로 갈수록 중개자가 많아지기에 금액이 높아집니다.
▼신뢰성(안심)
- 오프라인 매장 > 인터넷 > 경매
*왼쪽으로 갈수록 신뢰도가 높아지기에 가장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이 가격은 가장 높으나 신뢰성도 가장 높습니다.
실제 매장이 금액이 높은 경향이 있으나, 판매하고 있는 중고지게차나 상대의 얼굴을 직접 마주하기에 가장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점포를 통해 구매하는 것도 괜찮으나, 지게차 자체가 결코 저렴한 것이 아니기에 수리가 필요하면 그 비용도 고액이 됩니다.
그래서, 인터넷이든 오프라인 매장이든 중고지게차를 찾을때는 차량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교환이나 수리 등 여러 사항을 고려하도록 합시다.
5. 중고 지게차 가격
- 일단 신차 기준으로 가격은 지게차 연합회 2019년 3월 정보 공유에 따르면 아래와 같습니다.
▼3톤 - 2,900~3,650만 원 (2018 12월~2019년 1월)
▼3.3톤 - 3,100~3,280만 원 (구입연도 2018 8월~2019년 2월)
▼3.5톤 - 4,650만 원 (2018년 7월)
▼4.5톤 - 4,550~5,200만 원 (2016년 12월~2019년 3월)
▼5톤 - 5,100~5,400만 원 (2018년 3월~8월)
▼7톤 - 6,600~7,000만 원 (2018년 3월~2019년 3월)
*대략적인 금액이며, 현재는 변동 가능성이 크기에 정확한 가격은 직접 업체 등에 문의하시는게 정확하고 빠릅니다.
중고지게차 가격이나 구매·문의 등은 여기를 한번 참고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아그리즈]라는 이름의 중고 농기계 거래 사이트인데, 지게차도 거래하고 있기에 참고가 되실겁니다.
이런식으로, 중고지게차 사진과 연식, 가격 등 제품 상세 정보와 판매자 성명과 연락처, 주소 등도 있어서 나름 신뢰도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 거래가 활발해서 좋고, 업체에 따라서 정비 및 기능 테스트 후 판매도 가능합니다.
6. 중고 지게차 구매시 체크사항
- 다음은 상태가 좋은 중고지게차를 구입할때 필요한 포인트를 살펴봅시다.
1) 주행거리: 지게차의 시동키를 ON한 상태로 시간을 측정하는 계기에서, 대체로 1만시간 이하라면 사용빈도가 비교적 적은 차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2) 연식: 지게차의 연식은 말그대로 공장에서 제조된 이후 지금까지의 세월을 뜻하며, 핸들 부근에 설치된 플레이트 등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지게차는 점검만 잘하면 15년 이상은 거뜬합니다.
3) 동력: 지게차의 동력은 주로 가솔린(휘발유), 배터리, 디젤로 분류됩니다. 여기서 신차면 몰라도, 중고지게차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동력이 안정되어 있고, 수리도 용이한 가솔린 차량이 좋습니다.
배터리 지게차의 경우에는 배터리도 중고인 경우가 대다수이기에 구입 후 바로 교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가격은 가볍게 몇백만 원은 들고, 차량이 오래된 경우에는 현재 생산하는 배터리의 형식과 맞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4) 신뢰할 수 있는 업체인지 꼼꼼하게 확인하자: 제품이 좋아도, 중고지게차를 판매하는 업체가 엉망이면 모든게 소용없습니다. 될 수 있으면 직접 오프라인을 통해 판매업자와 제품 등을 꼼꼼하게 확인합시다.
*아래 항목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유용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식백과]
[유용한 사이트]
'지식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적 거리두기 (제주도 2단계) (0) | 2020.12.18 |
---|---|
연말 선물 추천 (가격·종류 등) (0) | 2020.12.17 |
네이버 (검색어 순위) (0) | 2020.12.15 |
학점은행제 비용 (신청방법) (0) | 2020.12.15 |
비즈니스 (식사 매너 1부) (0) | 2020.1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