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한자 필기입력기 (vs 다음)

네이버 vs 다음 필기인식기 비교

- 아시는 분은 잘 아실겁니다. 네이버다음에는 각각의 어학 사전 의미를 모르는 단어사용자직접 필기를 하면, 알아서 프로그램에서 인식을 해 해당 단어를 도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과연 사용법은 어떻고, 대표적인 두 사이트의 비슷한 필기입력기 기능 중에서 더 편하고 뛰어난 곳이 어딘지 이번 기회에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제목에는 네이버 한자 필기입력기 라고 적었으나, 인식이 가능한 다른 언어도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1. 네이버 한자 필기입력기

- 일단 네이버 한자 필기입력기를 비롯해 어학사전의 인식기능을 확인 해 봅시다. 해당 사이트 바로가기[여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해당 스샷은 어학사전 첫 페이지로, 네이버에서는 일단 다음의 언어에 대한 사전기능을 제공합니다.


영어, 국어, 한자, 일본어, 중국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독일어, 베트남어, 네팔어, 몽골어, 미얀마어, 스와힐리어, 아랍어, 우즈베크어, 인도네시아어, 캄보디아어, 태국어, 테툼어, 페르시아어, 하우사어, 히브리어(고대), 힌디어, 영어·인도네시아어, 그리스어(현대·고대), 네덜란드어, 라틴어, 러시아어, 루마니아어, 스웨덴어, 알바니아어, 우크라이나어, 이탈리아어, 조지아어, 체코어, 크로아티아어, 터키어, 포르투갈어, 폴란드어, 핀란드어, 헝가리어


의외로 많은 언어에 대한 어학사전을 네이버에선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중에서 양이나 질적으로 비교적 충실하게 갖추어진 언어는 대표적으로 [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독일어] 정도 되겠습니다.

 

그 중에서 영어·중국어·일본어는 단어나 회화 자료가 방대한 편입니다.

 

클릭하시면 크게 나옵니다

그래도 완전 손 놓은건 아니라서, 조금씩 다른 언어도 업데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위 스샷은 미얀마어 사전으로 생각보다 단어도 많이 나오고, 관련 예문도 같이 나옵니다(맞는 뜻인지는 모르겠지만).

 

 

다만, 존재감이 없는 언어들은 네이버 한자 필기입력기 같은 기능 대신에 입력기만 따로 있거나 아예 없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한번 한자사전을 살펴봅시다. 위 스샷에 보이듯이 [한자] 항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화면과 함께 필기인식기모양자 찾기가 나옵니다.

 

필기인식기를 보시면, 좌측에 한자를 적을 공간이 있습니다. 여기에 [(龍)]이라는 한자를 마우스로 그려봤습니다. 그러니까 우측의 스샷처럼 정확하게 용 한자를 비롯해, AI가 생각하는 비슷한 한자 모양이 나옵니다.

 

한번 더 시험해봤습니다. 이번에는 참소할 참(讒)을 네이버 한자 필기입력기에 그려봤는데요, 일부러 인식하기 어렵게 성의없게 적어봤으나 이번에도 잘 인식 하네요.

 

필기입력기에서 해당 한자를 찾아서 클릭하시면, 이렇게 검색창에 알아서 입력이 되고 돋보기 모양의 검색 버튼을 클릭하시면 우측처럼 한자의 음과 뜻이 나오면서, 해당 한자가 들어간 단어나 고사성어 등도 같이 나옵니다.

 

네이버의 한자 필기 입력기는 상당히 잘 되어있으며, 어지간히 대충 휘날리지 않는 이상 인식을 잘 하는 편입니다. 참고로 마우스 뿐만 아니라 타블렛 등으로 적어도 제대로만 쓰면 인식이 잘 됩니다.

 

일본어 필기 입력기로도 테스트 해봤는데, 대충 휘갈겨도 귀신같이 잘도 찾아내는군요. 히라가나의 [(を)]인데 문제없이 인식했습니다.


*일단 네이버 한자 필기입력기는 개인적으로 좋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예전에 영상 번역 관련 작업을 할때 모르는 일본어 한자 등이 나올때 해당 인식기의 도움을 많이 받았고, 프로그램도 인식을 잘 하는 편이라서 만족하면서 잘 사용했습니다.

[네이버 한자 필기입력기]

 

2. 다음 필기인식기

- 이번에는 다음 필기인식기를 살펴봅시다. 일단 어학사전 첫 페이지를 보니까 여기도 심플하고 깔끔하게 해놓았네요. 다음 어학사전에서 지원하는 언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영어,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한자, 베트남어, 인도네시아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터키어, 태국어, 폴란드어, 포르투갈어, 체코어, 헝가리어, 아랍어, 스웨덴어, 힌디어, 네덜란드어, 페르시아어, 스와힐리어, 루마니아어, 러시아어


다음은 네이버보다 다루는 언어가 적습니다. 다만, N사는 주요 언어를 제외하면 나머지 국가 어학사전의 깊이가 낮은 편이고, D사 측은 네이버에 없는 스와힐리어·힌두어가 있습니다.

 

스와힐리어로 []이라는 단어를 검색해보니 이것저것 쭉 나오네요. 참고로 해당 언어는 탄자니아, 케냐, 우간다 등 동아프리카 지역에 사용되는 언어로, 약 200만~1,500만 명의 화자가 있습니다. 예문도 수십건 이상 있고, 다음도 꽤 신경을 많이 쓰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한자 필기입력기로 한번 인식이 잘 되나 살펴봅시다. 이번 포스팅의 핵심 or 비교가 중요하기에...

 

한자 [길 영(永)]을 마우스로 그려보았습니다. 보시다시피 깔끔하게 잘 인식 되었습니다. 네이버 한자 필기입력기랑 다르게 더 부드럽게 적을 수 있었습니다.

 

한번 더 시험하기 위해 이번에는 둘 조(措)를 그려봤는데.. 인식에 실패하였습니다. 혹시 몰라서 해당 스샷 말고도 몇 번 더 적어봤는데 해당 한자는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Aㅏ...

[다음 필기입력기]


*결론: 네이버 한자 필기입력기의 승! 다음은 필기 인식할때 마우스로 그리는게 네이버보다 부드럽고 편했으나, 정작 가장 중요한 인식에서 경쟁사보다 잘 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해당 입력기의 평가는 저만의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상황에 따라서 얼마든지 평가는 바뀔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